[국제리뷰] 해외 무관중 도쿄올림픽, 스가 정부 ‘비상’
[국제리뷰] 해외 무관중 도쿄올림픽, 스가 정부 ‘비상’
  • 남인영 기자
  • 승인 2021.03.22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남인영 기자]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 대 해외 관중을 받지 않기로 했다. 이에 경제적 손실이 최대 17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동일본 대지진으로 무너진 자존심을 도쿄올림픽으로 세우겠다면서 준비해왔던 아베 내각의 야심작이 코로나19로 무너진 셈이다.

도쿄올림픽 해외 무관중은 스가 정부로서도 비상이 걸린 상황이다. 천문학적인 비용을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결국 해외 무관중으로

20일(현지시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도쿄도청, 대회 조직위원회, 일본 정부는 5자 회의를 열었는데 오는 7월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에 해외 관중을 받지 않기로 했다.

이는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지 않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전세계에서 백신이 개발되고 접종되고 있지만 7월 안까지 팬데믹을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다.

해외 관중을 받았다가 전세계에 코로나19가 재유행할 경우 그에 따른 비난을 일본이 고스란히 감당해야 한다.

또한 베이징 동계올림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예정돼 있다. 일본이 도쿄올림픽을 포기하게 된다면 베이징 동계올림픽만 부각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따라서 도쿄올림픽을 강행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막대한 손해 입어

다만 막대한 손해가 불가피하다. 우선 해외 관중에게 판매한 입장권 약 63만장을 모두 환불하기로 했다. 입장료 손실만 해도 504억엔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마이니치 신문은 도쿄올림픽에 기대된 소비 효과가 좌절되면서 최대 1조 6천258억엔(약 16조8천800억원)의 경제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다만 방일 외국인의 관광이나 올림픽 관련 상품 파매 등을 포함해 추산한 결과이다. 따라서 손실액은 더 많이 늘어날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이로 인해 스가 총리에게는 큰 타격이 불가피하다. 동일본대지진을 벗어난 일본 부흥이나 국제교류의 기회는 큰 폭으로 줄어들 것으로 예측된다.

더욱이 코로나19 사태가 일본 내에서 진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올림픽 개최를 강행했다는 비판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은 현재 경제가 상당히 취약해 있다. 그러면서 국내(일본)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는 아시아 특히 중국 관광객의 의존도가 커지고 있다. 하지만 해외 관중을 받지 않기로 하면서 관광 붐은 사실상 사라졌다.

이미 반영됐기에

다만 일각에서는 도쿄올림픽이 개최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우울한 전망이 반영됐기 때문에 스가 총리에게 큰 타격을 주지 못할 것으로 예측하는 사람들도 있다.

올림픽 파생 경제효과는 올림픽 개최보다는 올림픽 개최 3년 전에 이미 반영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도쿄올림픽은 1년 늦게 개최됐다는 점에서 파생 경제효과는 이미 반영됐다는 것이다.

또한 비록 무관중으로 치러지지만 올림픽 중계가 전세계에 방영되면서 일본을 방문하고 싶다는 기분을 환기할 수 있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해외 관광객을 받는데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