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리뷰] 국내 최초 無광고 드라마 타이틀 얻은 ‘조선구마사’
[산업리뷰] 국내 최초 無광고 드라마 타이틀 얻은 ‘조선구마사’
  • 채혜린 기자
  • 승인 2021.03.2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채혜린 기자]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가 ‘무광고 드라마’ 타이틀을 얻게 됐다.

명인제약까지 광고를 중단하면서 SBS 드라마 ‘조선구마사’가 ‘무광고 드라마’ 타이틀을 얻게 됐다.

‘조선구마사’ 제작을 지원하는 쌍방울, 탐나종합어시장, 호관원은 24일 모두 지원을 철회하겠다고 밝혔고, 조선구마사에 편성됐던 광고 브랜드들도 모두 “광고를 중단한다”라고 공지했다.

광고 중단을 알린 광고 브랜드는 명인제약, 금성침대, 혼다코리아, 한국간편결제진흥원, 블랙야크, 쿠쿠, 삼성전자, 시몬스, 웰빙푸드, 아이엘사이언스, 씨스팡, 반올림피자샵, 에이스침대, 바디프렌드, 하이트진로, CJ제일제당, LG생활건강, 에이블루, 코지마, KT, 뉴온, 광동제약, 동국제약, 다이슨, 다우니 등이다.

이와 더불어 장소 협찬, 제작지원에 나섰던 경북 문경과 전남 나주도 제작 지원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인터넷은 부글부글

인터넷 상에서는 부글부글 끓어 오르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해당 드라마의 방영을 중단해야 한다는 청원글이 올라왔고, 25일 오전 11시 현재 14만명의 동의를 돌파해서 청와대가 응답하는 기준인 20만명을 돌파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또한 인터넷에서는 SBS 방송국의 인허가도 재고해야 한다는 글들이 넘쳐나고 있다.

SBS와 제작사가 서둘러 사과를 하고 재정비 후 방영하겠다고 밝혔지만 시청자의 분노는 하늘을 찌르고 있다.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판타지 드라마를 만들려고 했지만 실존 인물인 태종과 충녕대군(세종대왕)이 등장하면서 역사왜곡 논란이 들어갔다.

드라마에 태종이 무고한 백성을 잔혹하게 학살하고, 기생집에서 중국 음식인 월병, 피단, 중국식 만두를 등장해 역사 왜곡·중국풍 비난을 받았다.

시청자에 의해 기업들도 움직여

이번 무광고 타이틀을 얻게 된 것은 기업들이 빠른 손절이 있었기 때문이다. 조선구마사에 광고 송출을 했던 한 기업체 관계자는 “반중 정서가 강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지만 이 정도 심할 것이라고 생각도 못했다. 조선구마사에 광고를 빼라는 요청이 하루에도 수십통에서 수백통 왔고, 이에 결국 광고를 빼기로 한 것이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