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32곳, ‘구조조정 대상’ 최종 확정
대기업 32곳, ‘구조조정 대상’ 최종 확정
  • 이성민 기자
  • 승인 2016.08.08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해운사 등 절반 차지...전자업종 5곳 ‘밀착 모니터링’
사진출처= 금융감독원

[파이낸셜리뷰=이성민 기자] 금융감독원은 금융권 신용공여액 500억원 이상 대기업 1973개사 가운데 602개 세부평가대상 업체에 대해 신용위험평가를 완료하고, 최종 32곳을 구조조정대상 업체로 확정했다고 8일 밝혔다.

올해 구조조정 대상 업체 수는 전년 정기평가 대비 3곳 감소했으나 구조조정 대상 업체의 자산(24조 4천억)과 신용공여액(19조 5천)은 전년 대비 각각 13조 8천원(130.2%), 12조 4천(174.6%) 증가했다.

이는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정기신용위험 평가기간 중 대형 조선·해운사 등 주요 업체들이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된 점이 주원인”이라고 말했다.

업종별로는 조선·건설·해운·철강·석유화학 등 취약업종 기업(17곳)이 구조조정 대상 절반이상(53%)을 차지했다.

아울러 전자업종의 경우 2개년 연속 5곳 이상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됨에 따라 산업리스크 등을 고려한 밀착 모니터링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금감원은 부실징후 가능성이 있는 업체로서 채권은행의 금융지원 없이도 자체 자구계획을 통해 경영정상화가 가능한 26곳에 대해서는 '자체 경영개선 프로그램' 대상으로 분류해 자구계획 이행실적을 점검·관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금감원은 채권은행들이 시행착오 없이 구조조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들에 대해서는 워크아웃 등을 통해 신속한 경영정상화를 유도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 6월 말 기준 대부분의 은행들이 구조조정대상업체에 대한 충당금을 상당부분 반영해 업체들의 워크아웃, 회생절차 추진에 따른 향후 대손충당금 추가적립액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은행권 등의 손실흡수 여력 등을 감안 시 금융회사 건전성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