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통위, 8월 기준금리 동결...“국내 경제 완만한 성장”
금통위, 8월 기준금리 동결...“국내 경제 완만한 성장”
  • 서성일 기자
  • 승인 2016.08.11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한국은행 홈페이지 캡쳐

[파이낸셜리뷰=서성일 기자] 금융통화위원회가 8월 기준금리를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11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통화정책방향’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한국은행 기준금리를 현 수준(1.25%)에서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금통위에 따르면 현재 세계경제의 경우 미국은 회복세를 지속하고 중국은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했으나 유로지역에서는 개선 움직임이 약화됐다고 판단했다.

아울러 앞으로 세계경제는 미약한 회복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 신흥시장국의 경제 상황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한 금통위는 국내경제의 경우 수출이 감소세를 지속했으나 소비 등 내수는 완만하나마 개선 움직임을 이어간 것으로 보이며 경제주체들의 심리는 다소 호전됐다고 보고 있다.

또 고용 면에서는 취업자수가 증가하면서 고용률이 전년동월대비 상승하고 실업률은 하락해, 앞으로 국내경제는 확장적 거시경제정책 등에 힘입어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대내외 경제여건 등에 비춰 성장경로의 불확실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보고서에 따르면 7월중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서비스요금 상승세 둔화 등으로 전월의 0.8%에서 0.7%로 낮아졌으며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근원인플레이션율도 전월의 1.7%에서 1.6%로 하락했다.

또 주택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은 낮은 오름세를 나타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낮은 수준에 머물다가 저유가의 영향이 약해지면서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7월 이후 금융시장에서는 주요국의 통화정책 완화에 대한 기대 등으로 외국인 증권투자자금이 순유입되면서 주가가 상승하고 원·달러 환율은 큰 폭 하락했다.

이와 함게 원·엔 환율도 원화의 상대적 강세로 하락했다. 장기시장금리는 낮은 수준에서 소폭의 등락을 보였으며, 가계대출은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예년 수준을 상회하는 높은 증가세를 이어갔다.

금통위 관계자는 “앞으로 성장세 회복이 이어지고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 접근하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이 과정에서 가계부채 증가세,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기업 구조조정 진행 상황 등을 면밀히 점검해 나갈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