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孝박사 조은섭의 사색] 유대인 이야기
[孝박사 조은섭의 사색] 유대인 이야기
  • 파이낸셜리뷰
  • 승인 2017.02.08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대전 중 독일군이 유대인을 학살할 때 가장 걸림돌이 된 것은 독일군 병사들의 마음 속에 있는 인간의 양심이었습니다. 그 양심을 없애려고 독일군부는 유대인들을 '짐승'으로 만들었지요.

3만명 이상을 가둔 수용소에 화장실을 한 개만 만들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아무 데나 배설했고.. 배설물과 뒤섞인 인간의 모습을 보며 독일군의 양심은 점점 사라져 갔습니다.

결국 유대인이 짐승으로 보이면서 학살은 쉬워졌지요. 수용소에서 생존하게 된 유대인은 대개 인간다움을 잃지 않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매일 새벽 4시 반이 되면 유대인 1인당 따뜻한 물 한 컵씩을 제공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조금만 먹고 나머지 물을 아껴 세수를 했습니다.

그리고 최후로 남은 물을 조금 사용해서 옷 조각으로 이빨을 닦고 수용소에서 발견한 유리조각으로 깨끗하게 면도를 했습니다. 오늘 죽어도 인간다움은 잃지 않겠다는 몸부림이었습니다.

독일군에게 가장 무서운 항거는 그런 인간다움의 몸부림이었답니다. ‘짐승 죽이기’는 쉽지만 ‘인간 죽이기’는 쉽지 않았던 것이죠.

독일군은 유대인들이 인간이길 포기하고 동물이 되길 원했지만 끝없이 인간다움을 위해 몸부림 친 유대인들은 죽더라도 짐승이 아닌 인간으로 죽기를 원했습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이 되면 독일군은 처형할 유대인들을 골라냈습니다. 잘 면도를 해서 더럽지만 분명 인간의 얼굴을 한 유대인은 처형대상에 선택되지 않았답니다.

내가 나를 포기하면 남도 나를 포기합니다. 누군가 붙들어 주지 않습니다. 어려움이 많아도 자기의 가능성을 믿고 꿈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인간의 위대한 역사는 다 그렇게 이루어졌습니다. 꿈을 버리지 마세요.

잊지 마세요. 당신은 이 세상에서 가장 존귀하고 가치있는 존재라는 것을...

출처: 페이스북 글 편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