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법인·법무법인’ M&A 업무 ‘제동’
‘회계법인·법무법인’ M&A 업무 ‘제동’
  • 서성일 기자
  • 승인 2016.08.22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픽사베이

[파이낸셜리뷰=서성일 기자] 앞으로 회계법인이나 법무법인이 M&A(기업 인수·합병) 관련 중개 주선과 대리 업무 등을 할 수 없는 날이 올 수도 있다.

22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M&A 중개 주선·대리 업무를 자본시장법상 투자중개업으로 규정해 금융투자업 인가를 받은 자만이 관련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발의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M&A 중개 주선·대리 업무는 금융투자업 인가가 필요하지 않은 업무로 규정돼 있어 회계법인과 법무법인, M&A 부티크 등도 별다른 규제 없이 업무를 진행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회계감사 업무를 수행하는 회계법인이 기업의 인수 및 합병을 중개·주선하는 경우 회계감사의 독립성 훼손과 이해상충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박 의원은 "M&A 업무는 결국 대주주의 주식거래를 수반한다는 면에서 투자 중개 업무"라며 "투자자 보호를 위한 내부통제장치를 갖춘 자만이 관련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블룸버그 자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M&A 중개 주선 및 대리 업무 수행 건수는 삼일PwC가 12건으로 가장 많고 크레딧스위스와 EY한영이 각 6건, 모건스탠리 5건 등 순이다.

한 회계법인 관계자는 "이 법안이 통과되면 사실상 회계법인의 M&A 업무가 원천봉쇄된다"며 "M&A 중개·주선 업무의 고객인 기업 입장에서는 수수료 측면에서 부담이 매우 커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