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부동산 앱, ‘앱 이용편리성’↑ ‘부가서비스’↓
모바일 부동산 앱, ‘앱 이용편리성’↑ ‘부가서비스’↓
  • 신미애 기자
  • 승인 2016.09.04 2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신미애 기자] 최근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원룸·오피스텔 등 전월세 매물 정보를 모바일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부동산 중개 서비스 어플리케이션’(부동산 앱) 이용자가 늘고 있다.

5일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택정보 제공과 서비스품질 제고를 위해 3개 부동산 앱(다방·방콜·직방)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결과, 전체 종합만족도는 평균 3.44점(5점 만점)이었으며, 업체별로는 방콜3.48점, 직방 3.44점, 다방 3.41점으로 나타났다.

부문별 만족도를 살펴보면, 앱의 검색 환경 등을 평가한 ‘앱 이용편리성’(3.56점)과 ‘화면구성 및 고객기대 부응’(3.55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게 집계됐다.

반면 이벤트 등 차별화된 서비스 등을 평가한 ‘부가서비스‘(3.29점), 앱을 통해 소개받은 부동산 중개업소·매물 등 ’소개 매물‘(3.32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방콜의 경우 ‘소개 매물’(3.38점) 및 ‘부가서비스’(3.37점)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직방은 ‘앱 이용편리성’(3.64점)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한국소비자원은 부동산 앱 서비스 이용실태에 대한 조사결과, 부동산 앱 서비스를 이용 하는 이유로는 ‘다양한 매물을 볼 수 있어서’(34.1%), ‘매물을 비교해 볼 수 있어서’ (20.1%), ‘방 사진을 미리 볼 수 있어서’(19.9%)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부동산 앱 시장에서도 허위매물 문제가 부각되고 있는데 이번 조사에서 허위·미끼 매물 경험자는 44.2%로 나타나, 주변시세에 비해 지나치게 싼 매물 등은 허위·미끼성 매물의 가능성이 높다”며 소비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