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 제품 나트륨 함량...최대 2배 차이
간장 제품 나트륨 함량...최대 2배 차이
  • 채혜린 기자
  • 승인 2016.09.04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형별 100ml 당 평균 나트륨 함량/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파이낸셜리뷰=채혜린 기자] 시중에 판매중인 간장 제품의 나트륨 함량이 최대 2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제조사 9곳의 16개 간장 제품의 영양성분과 안전성, 제품특징, 표시실태 등을 조사한 결과 제품별로 나트륨 함량이 최대 1.9배 차이가 났다.

이번 조사는 간장 제품을 일반 양조간장, 염도 낮춘 양조간장, 혼합간장, 한식간장 등으로 나눠 실시됐다.

조사 결과 간장 100㎖당 평균 나트륨 함량은 염도 낮춘 양조간장이 4502㎎으로 가장 낮았고, 한식간장은 8085㎎으로 가장 높았다. 일반 양조간장은 5819㎎, 혼합간장은 6279㎎이었다.

또 염도 낮춘 양조간장의 평균 나트륨 함량은 일반 양조간장의 약 77%, 한식간장의 약 52%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대상 가운데 100㎖당 나트륨 함량이 가장 낮은 제품은 샘표식품 주식회사의 ‘저염간장 미네랄플러스’으로 4417㎎이었고, 가장 높은 제품은 같은 회사의 ‘맑은 조선간장’(8791㎎)이었다.

아울러 조사대상의 총 질소 함량과 순추출물(수분과 염분을 제외한 총고형분) 함량, 안전성 등은 모두 기준에 적합했으며, 타르색소와 곰팡이 독소, 식중독균 등은 모두 검출되지 않았다.

이와 함께 한국소비자원은 조사대상 가운데 소비자가 혼동할 수 있는 표시를 한 제품도 있었다고 밝혔다.

생명물식품의 ‘양조 생명물간장’은 자사 제품 가운데 가장 우수하다는 의미로 ‘등급:특급’이라고 표시했는데, 이것을 KS 인증제품으로 잘못 생각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샘표식품의 맑은 조선간장은 ‘식품의 유형 : 개량한식간장’ 표시 바로 아래에 ‘종류 및 등급 : 양조간장 표준’이라고 표시돼 있어 양조간장인지 한식간장인지 구분하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대해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해당 업체들은 KS 인증을 획득하거나 표시 방법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