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盧 발언’에 정국 급랭
정진석 ‘盧 발언’에 정국 급랭
  • 이성민 기자
  • 승인 2017.09.24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법적 대응’ Vs 한국당 “재수사”
출처=정진석 의원 페이스북

[파이낸셜리뷰=이성민 기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관련된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의 글이 정국을 급랭시키고 있다.

정 의원이 지난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노무현의 자살이 이명박 때문이란 말인가. 부부 싸움 끝에 권양숙 씨가 가출하고, 그날 밤 혼자 남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적은 것이 발단이 됐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은 정 의원에 대해 ‘법적 대응’이라는 맹공을 퍼부었고, 한국당은 ‘노 전 대통령 사건도 재수사하자’며 촉구했다.

일단 더불어민주당은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 민주당 박범계 최고위원은 24일 정 의원의 글에 대해 “MB 정부의 적폐에 대한 수사 가능성이 커진 상황에서 나온 의도적 자작극”이라며 “MB의 적폐가 얼마나 크기에 부관참시도 서슴지 않나”라고 적었다. 정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바 있다.

같은 당 김경수 의원도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정 의원은 MB 정부 국정원의 불법적 대선 개입과 민간인 사찰 문제를 물타기하고 싶으신 것 같은데, 허위 사실로 고인과 유족을 욕보이셨으면 응분의 법적 책임을 지시면 된다”며 “사과 요구는 하지 않겠다. 어떤 타협도 하지 않겠다”고 적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민의당 간사인 이용주 의원도 정 의원에 대해 “검찰은 즉각 ‘사자(死者)에 대한 명예훼손죄’에 대한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보수 야당을 향해서는 “정치권은 온국민이 바라는 적폐 청산을 ‘정치 보복’이라며 희석시키지 말고, 검찰 수사에 힘을 보태야 한다”고 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도 “지금 이명박 전 대통령이 남긴 숱한 적폐로 사정의 대상에 오르자, 정진석 의원은 이명박 정권의 잔당을 자처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을 부관참시하는 패륜을 저지르고 있다”며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는 논평을 냈다.

논란이 커지자 정 의원은 지난 23일 “(최대의 정치 보복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노무현 전 대통령에게 가한 것이었다는) 박원순 서울시장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서 글을 올렸을 뿐, 노 전 대통령이나 가족들의 마음에 상처를 주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 “이번 논란의 본질은 문재인 정부가 자행하고 있는 정치 보복”이라며 “이러한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노 전 대통령 뇌물 사건의 진상을 밝히는 재수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검찰이 최근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대선 개입’을 수사하는 데 대해 ‘노 전 대통령도 수사하자’면서 물타기에 나선 셈이다.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은 이에 24일 “이제 그만들 해라”라는 논평을 내 더불어민주당, 정진석 의원, 자유한국당 등을 싸잡아 비판했다.

전지명 대변인은 “누가 하면 정치 보복이고 누가 하면 적폐 청산인가? 여당이든 야당이든 부디 역지사지하고 자중자애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