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격의 정용진”...코스트코 넘어서는 ‘이마트 트레이더스’
“진격의 정용진”...코스트코 넘어서는 ‘이마트 트레이더스’
  • 채혜린 기자
  • 승인 2018.02.22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용진 부회장/출처=신세계 그룹

[파이낸셜리뷰=채혜린 기자] 최근 온라인 사업에 1조원 규모의 투자를 천망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의 행보가 거침없는 모습이다.

정 부회장은 온라인 사업에 이어 오프라인 사업확장에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창고형 매장 이마트 트레이더스의 신규 출점과 함께 ‘재미’를 내세운 새로운 오프라인 매장을 선보일 계획이다.

22일 이마트는 올해 1~2개의 트레이더스를 추가로 열 계획이며, 이를 기반으로 국내 최고 창고형 할인점으로 ‘퀀텀 점프’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마트 관계자는 “올해 매출 1조9400억원을 달성해 전년 대비 27.5%에 달하는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트레이더스는 지난해 12월 군포점(13호점), 김포점(14호점)을 잇따라 오픈하며, 코스트코(13개)를 넘어 국내 창고형 매장 중 가장 많은 점포망을 구축했다.

금융감독원 공시에 따르면 트레이더스는 지난해 1조5214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7.2% 증가했다. 지난 2010년 구성점 오픈 이후 7년 만에 매출이 30배 이상 늘었다. 특히, 2015년 이후 3년 연속 25%가 넘는 초고속 성장세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처럼 짧은 기간에 트레이더스가 괄목할만한 실적을 거둘 수 있었던 중요한 요인은 ‘열린 창고형 매장’이라는 콘셉트 덕분”이라고 전했다.

경쟁 창고형 매장과 달리 연회비가 없으며, 신용카드나 현금결제 수단을 제한하지 않아 고객 편의성을 높인 점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아울러 연간 60%에 달하는 상품 교체율과 이마트 매입량을 바탕으로 한 높은 가격 경쟁률도 트레이더스의 고속성장에 중요한 요인으로 꼽힌다.

트레이더스는 기존의 대형마트가 8만~10만개에 달하는 SKU(상품종류)를 판매하는 것과 달리, 5000개 수준의 SKU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2016년 연초 대비 연말 기준 상품 교체율은 52%였으며, 지난해에도 총 5000개에 달하는 상품 중 57%가 교체됐다. 자체상표(PL) 상품도 매장으로 고객들을 불러 모으는데 주효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이마트는 정 부회장의 주도로 ‘펀’(fun)과 ‘크레이지’(crazy) 콘셉트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을 준비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독창적이고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뛰어난 생활용품과 각종 잡화, 소품 등 다양한 장르의 상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 중 2∼3곳 선보일 계획이다.

일본의 ‘돈키호테’, 미국의 ‘TJ맥스’(T.J.Maxx)와 같은 해외 유명 유통매장이 벤치마킹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 곳은 다양한 제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며 좋은 상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른바 ‘득템’의 장소로 꼽히며 쇼핑명소가 됐다.

이마트 관계자는 “이마트 바이어들은 세계 곳곳의 식품 및 생활용품 박람회 등을 누비며 새 유통매장에 들여놓을 제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