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리뷰] 코로나19 4단계 연장, 국민 vs 자영업 갈등 표출
[소셜리뷰] 코로나19 4단계 연장, 국민 vs 자영업 갈등 표출
  • 전민수 기자
  • 승인 2021.08.04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파이낸셜리뷰=전민수 기자]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가 수도권에서 4단계로 격상된 가운데 연장을 해야 할 것인지 여부에 대해 뜨거운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한달 가까이 신규 확진자가 매일 1천명대를 보이면서 4단계 거리두기를 연장해야 한다는 국민적 여론이 있지만 자영업자들은 방역수칙 재정립을 요구하기 시작했다.

4단계 거리두기 연장을 할 경우 소상공인들은 그야말로 생활이 무너진다는 이유 때문에 4단계 거리두기 연장은 더 이상 안된다는 것이다.

10명 중 8명은 현 상황 유지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한국리서치에 의뢰,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신뢰수준 95% 오차범위 ± 3.1%) 지난 23일 시행한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연장 조치에 찬성 의견은 84%, 반대 의견은 12.8%로 나타났다.

현재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비수도권 3단계를 8월 말까지 유지하자는 의견은 20.5%, 9월말까지 유지하자는 의견은 25.1%, 11월말까지 하자는 데에도 20.3%로 집계됐다.

자영업자들도 9월 말까지 유지 의견이 25.3%, 11월말까지 유지 의견이 25.3%로 일반 국민과 비슷한 수준으로 응답했다.

자영업자 비대위는 반발

하지만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는 반발하고 나섰다. 비대위는 거리두기 4단계로 강화했지만 계속해서 1500명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더 이상 거리두기 조치가 작동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한 여론조사 역시 언론플레이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비대위는 고작 1천명에 불과한 국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거리두기 연장 및 강화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면서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본인에게 유리한 정책을 입안하기 위한 정치인의 행태이며 자영업자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질타했다.

또한 “거리두기로 인한 자영업자 때려잡기 등 확진자 수 세기에 기반한 자영업 규제 일변도의 방역 방식에서 ‘치명률 기반 방역수칙 전환’과 ‘업종별 확진자 수 발생비율 분석을 통한 업종별 방역수칙 재정립’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달 14~15일 서울 시내에서 진행한 1인 차량 시위에 대해서 “1인만 차량에 탑승, 차량 간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켜 감염병 유행을 원천적으로 차단했다”며 “거리두기 4단계에서 1인 시위 허용은 방역을 지키면서 헌법상 보장된 시위를 하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오는 8일 이후 거리두기 4단계가 연장될 경우 전국 단위의 정부규탄 차량시위를 개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