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리뷰] 고승범-정은보 두 금융 수장 “한몸처럼” “법과 원칙”
[금융리뷰] 고승범-정은보 두 금융 수장 “한몸처럼” “법과 원칙”
  • 윤인주 기자
  • 승인 2021.08.06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 내정자(왼쪽 사진)와 정은보 신임 금감원장(오른쪽 사진)이 6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예금보험공사와 여의도 금융감독원으로 각각 출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 내정자(왼쪽 사진)와 정은보 신임 금감원장(오른쪽 사진)이 6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예금보험공사와 여의도 금융감독원으로 각각 출근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윤인주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 내정자와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한 몸처럼”과 “법과 원칙”을 내세웠다.

고 내정자는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이 한 몸처럼 움직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고, 정 원장은 금감원을 법과 원칙에 따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고 내정자는 6일 첫 출근길에서 금융위와 금감원은 한 몸처럼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원장과 통화를 했고, 앞으로도 잘 협력해서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임 금융위원장과 금감원장이 사사건건 갈등을 보이면서 잡음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이에 고 내정자는 금융위와 금감원이 한 몸처럼 움직여서 잡음을 보이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예산 독립 및 인사권 갈등

정 내정자의 이런 발언이 과연 에산 독립 및 인사권 문제를 둘러싸고 이어진 양 기관의 갈등 관계가 봉합되는 계기가 될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고 내정자는 “업무 추진과정에서 여러 관계부처, 관계기관과 협조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본다”면서 금감원과의 관계 설정을 언급했다.

또한 “기획재정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은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인데 그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게 금감원”이라면서 금감원을 추켜세웠다.

취임 소감에 대해서는 “중책을 맡게 돼 상당히 어깨가 무겁다”며 “전임 위원장들께서 많은 정책을 추진해왔고 추진하는 것도 많은데 무엇보다도 금융시장, 금융시스템 안정, 자산시장 과열 문제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정은보 ‘법과 원칙’

반면 정 원장은 ‘법과 원칙에 기반한 금융감독’을 강조했다. 정 원장은 취임식을 갖고 이같이 언급하면서“내용적 측면뿐만 아니라 절차적 측면에서도 법적 안정성과 신뢰보호에 기초한 금융감독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근 몇 년 간 금감원의 강경한 제재 기조에 다수 금융사들이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한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한 것이다.

금감원을 상대로 한 징계 및 행정 조치 취소 소송은 2018년 9건에서 지난해 15건으로 늘었다.

따라서 정 원장은 시장과의 소통을 강조했다. 정 원장은 “시장과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소비자와 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각 분야 전문가의 조언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융감독의 본분은 규제가 아닌 지원에 있다”며 “금감원은 민간에 대해 ‘금융감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자로서 사후 교정뿐만 아니라 사전 예방에도 역점을 둬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