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리뷰] 지상파 3사 방송작가는 ‘근로자’
[소셜리뷰] 지상파 3사 방송작가는 ‘근로자’
  • 전민수 기자
  • 승인 2021.12.3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파이낸셜리뷰=전민수 기자] 지상파 방송 3사에서 근무하는 방송작가는 ‘근로자’로 인정되면서 노동법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는 정부의 판단이 나왔다.

고용노동부는 KBS·MBC·SBS와 각각 프리랜서 계약을 체결한 방송작가 중 보도, 시사·교양 분야 자체 제작 프로그램 방송작가 363명을 올해 4월부터 최근까지 약 8개월간 조사한 결과, 41.8%인 152명이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성이 있다는 것으로 판단했다.

근로자성을 인정받으면 사용자는 정당한 이유 없이 근로자를 해고할 수 없다. 경영상 이유라고 해도 여러 조건을 충족해야 해고할 수 있다.

방송사별로는

방송사별로 살펴보면 KBS는 167명 중 70명, MBC는 69명 중 33명, SBS는 127명 중 49명이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에 해당한다.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로 판단된 방송작가 152명은 위탁계약에 따른 원고 집필 외에 방송사측 요청으로 다른 업무도 함께 수행하고, 방송사로부터 상당한 지휘·감독을 받아 방송 소재를 선정하거나 원고 내용을 수정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방송사측 지휘·감독을 받아 자료 조사, 출연자 섭외 지원, 행정비용 처리 등 일반적인 지원 업무를 수행한 사례도 발견됐다.

근로자성을 인정받지 못한 211명은 프로그램 제작에 관해 상당한 책임·권한을 갖고 있고 방송사로부터 일방적인 지휘·감독을 받는 대신 협업 관계에서 독립적으로 업무를 수행해왔다.

방송작가는 방송국과 프리랜서 위탁계약을 맺고 1년 단위로 재계약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상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다.

노동부는 근로자로 판단된 방송작가에 대해 근로계약을 체결하는 등 노동관계법령에 따른 노동권을 보호하도록 각 방송사에 요구할 계획이다.

김민석 노동부 노동정책실장은 “방송업계는 이번 근로감독을 계기로 종사자들에 대한 합리적인 고용 구조를 만들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