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리뷰] 공정위원장 “플랫폼, 소상공인에게 위기”
[이코리뷰] 공정위원장 “플랫폼, 소상공인에게 위기”
  • 이성민 기자
  • 승인 2022.01.2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이성민 기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이 플랫폼 시장을 기회가 아닌 위기의 가능성이 있는 요인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온라인플랫폼공정화법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플랫폼이 소상공인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형태로 생태계가 만들어져서는 안된다는 것이 조 위원장의 생각이다.

그동안 플랫폼 시장을 약탈경제라고 인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플랫폼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었다.

플랫폼이 자신의 힘 남용

조 위원장은 20일 서울 영등포구 소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 회장 등과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조 위원장은 플랫폼이 자신의 힘을 남용해 소상공인에게 부담을 전가하는 경우 기회가 아니라 오히려 위기로 작용할 가능성이 존재한다면서 플랫ㄱ폼과 자영업자 간 상생 생태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온라인플랫폼공정화법을 제정해서 플랫폼과 입점업체 간 공정거래를 유도하고, 플랫폼사업자의 자사우대 등 디지털 경제의 혁신 유인을 저해하는 불공정해위에 대한 감시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불공정 거래 경험

공정위가 지난해 3월 조사를 했는데 앱마켓 입접업체의 40%, 숙박앱 입점업체의 31.2%가 불공정거래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같은 시기 중기중앙회 조사에서는 오픈마켓 입점업체의 98.8%, 배달앱 입점업체의 68.4%가 온라인플랫폼공정화법 제정에 찬성했다.

다만 온라인플랫폼공정화법 제정은 차기 정부의 몫으로 넘어간 모습이다. 그 이유는 지난 11일 1월 임시국회가 끝났기 때문이다.

3월 9일 대선이 있기 때문에 그 이전에 임시국회가 열릴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이는 것이 현실이다.

물론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한 ‘원포인트 국회’가 열릴 가능성도 있지만 추경안 처리에만 집중되기 때문에 해당 법안 처리의 가능성은 낮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