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 조성...“벤처생태계 성장·도약 견인“
산업은행,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 조성...“벤처생태계 성장·도약 견인“
  • 이창원 기자
  • 승인 2023.09.26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BNK금융그룹·한국벤처투자와 벤처펀드 조성 업무협약 체결
강석훈 회장 “수도권·동남권 동시 발전, 역량 집중할 것”
/사진=산업은행
/사진=산업은행

[파이낸셜리뷰=이창원 기자] 산업은행이 부산지역 혁신 벤처·중소기업의 성장과 도약 지원에 팔을 걷었다.

26일 산업은행은 부산시청에서 부산광역시, BNK금융그룹, 한국벤처투자와 함께 부산지역 혁신 벤처·중소기업의 성장과 도약을 지원하는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펀드는 지역 혁신기업에 투자할 VC 펀드에 출자하는 재간접 펀드(Fund of Funds)로 모펀드 기준 1000억원, 자펀드 기준 2500억원 이상 조성을 목표로 추진 중에 있다.

앵커(Anchor) 출자자인 산업은행과 더불어 부산시, BNK금융그룹 등이 출자자로 참여해 지자체, 지역금융기관, 금융공기업 등이 지역 투자생태계 활성화에 함께 힘을 합쳤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부산 미래성장 벤처펀드’는 산업은행이 동남권 지역의 벤처투자 인프라 확충을 위해 추진중인 ‘동남권 지역혁신 재간접펀드 프로그램’ 중 제1호 펀드로 향후 동남권 내 타 지역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올해 초 동남권 지역내 투자금융 역량과 역할 강화를 위해 ’동남권투자금융센터‘를 신설하고 벤처투자, 녹색금융, 지역개발 PF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동남권투자금융센터가 운영 중인 국내 최초의 지역특화 벤처플랫폼인 ’V:Launch‘는 동남권 지역을 순회하며 벤처투자 활성화와 창업벤처열기 확산을 주도하고 있다.

 V:Launch는 산업은행이 동남권 소재 혁신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중인 지역특화 벤처플랫폼으로 벤처기업(Venture)의 가치(Value)와 성공(Victory)를 쏘아올리는 발사(Launch)대 역할을 하겠다는 비전달성을 목표로 혁신기업의 투자와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 5월 부산을 시작으로, 울산 UNIST(7월), 부산 창업벤처엑스포  FlyAsia(10월초 예정) 등에서 개최해 지역소재 유망 혁신기업을 수도권의 주요 투자기관 및 대·중견기업과 연결함으로써 신규 투자유치 및 성장을 적극 지원하여 지역 벤처생태계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은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며, 대한민국 경제의 재도약과 지속발전을 위해 수도권과 동남권이라는 두 개의 축이 동시에 발전할 수 있도록 산업은행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