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 현대자동차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제시
[CES 2024] 현대자동차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제시
  • 박영주 기자
  • 승인 2024.01.09 11: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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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리뷰=박영주 기자] 현대자동차가 CES 2024에서 수소 에너지 생태계 및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 기반의 대전환이 세상에 불러올 ‘인간 중심적인 삶의 혁신’ 가치와 미래 청사진을 제시했다.

현지시간으로 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ES)에서 미디어데이를 열고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Ease every way’을 주제로 한 미래 비전을 밝혔다.

CES에서 현대차는 모빌리티 측면의 이동을 넘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혁신으로 일상 전반에 편안함을 더하기 위한 현대차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했다.

브랜드 비전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 아래 기술의 물리적 효용가치를 넘어 ‘자유‧평등‧안전’의 인류 보편적인 가치를 제공해 편안하고 평화로운 삶의 터전을 만들겠다는 청사진이다. 

/사진=현대자동차
/사진=현대자동차 그룹

현대차의 미래 청사진은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종합 ‘수소’ 솔루션, ▲사람‧모빌리티‧데이터‧도시를 연결해 최적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혁신 등으로 구체화된다.

장재훈 사장은 “과학과 휴머니티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며 “현대차의 모든 기술적 진보는 인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것으로 청정수소가 모두를 위해, 모든 것에 에너지로 쓰이며, 어디에서나 활용 가능하도록 수소 사회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현대차 글로벌최고운영책임자(COO) 호세 무뇨스 사장은 “현대차에게 진보란, 인류에게 제공할수 있는 실질적인 긍정 영향으로 평가된다”며 “이번 CES 2024 현대차 주제인 ‘Ease every way’는 크고 어려운 청사진이지만, 56년간 사람을 위해 한결같이 유지해온 도전정신의 DNA를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에도 이어갈 것”이라 강조했다. 

/사진=현대자동차 그룹
/사진=현대자동차 그룹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 HTWO, 수소 밸류체인 브랜드로 확장
친환경 수소 ‘그린수소’ 개발…개인‧공공‧물류 모빌리티 미래 제시

현대차는 1998년 연료전지 연구 초기부터 수소 관련 기술을 집중 개발했다. 이후 2013년 투싼 ix35 수소전기차의 세계 최초 양산을 거쳐 25년 넘게 수소 에너지 기술에 투자해오고 있다. 

수소 에너지는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활용이 가능하고 다른 에너지원 대비 높은 에너지 밀도로 저장‧수송에 강점이 있다. 동시에 특정 에너지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 에너지 안보 측면에서 안정적 확보가 가능하며, 에너지 자립도를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올해 CES에서 현대차는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겠다는 선언과 함께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HTWO Grid 솔루션을 발표했다.

현대차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인 ‘HTWO’는 그룹내 각 계열사의 역량을 결합해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의 모든 단계에서 다양한 환경적 특성과 니즈에 맞춰 단위 솔루션(Grid)을 결합하여 최적화된 맞춤형 패키지를 제공한다.

HTWO Grid 솔루션으로 수소 산업의 모든 밸류체인을 연결함으로써 생산부터 활용까지 수소 사업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현대차는 궁극적인 친환경 수소인 ‘그린수소’ 생산을 위해 수년 내 메가와트(MW)급 PEM수전해2기 양산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폐기물을 활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기술도 공개했다. 

현재 ‘그린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은 수전해 방식이지만 수자원이 제한적이거나 재생에너지 공급이 용이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실현이 어려운 만큼 현대차는 생활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그룹이 추진 중인 기술은 유기성 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과 폐플라스틱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 두가지다. 

이번 CES에서 현대차는 시간과 공간의 물리적 제약을 넘어 ‘사용자 중심’의 최적화된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소프트웨어 중심의 대전환을 위한 그룹 중장기 전략 SDx (Software-defined everything)를 발표했다.

현대차 그룹이 목표하는 SDx는 모든 이동솔루션 및 서비스가 자동‧자율화되고 끊김없이 연결되는 것이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차량 개발 체계를 전환하는 SDV(Software-defined vehicle)에서 출발하는 개발방식이 모빌리티 전반에 확산‧적용되면 플릿 비즈니스 솔루션을 강화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대차 SDV 본부장 송창현 사장은 “SDx의 핵심은 사용자 중심으로 구현되는 것”이라며 “세상의 모든 이동을 지식과 혁신의 원천으로 삼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최적화된 모빌리티 디바이스와 솔루션을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CES에서 그룹의 소프트웨어 개발 철학인 ‘Service-defined, Safety-designed’도 최초로 발표했다.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상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사용자의 니즈에서 출발하고 (Service-defined), 안전을 우선으로 설계하는 (Safety-designed) 것이라 밝혔다. 마찬가지로, SDx 비전을 추진하는 모든 과정에서도 창립부터 지금까지 최우선으로 여겨온 ‘안전’과 ‘편의’의 가치는 변함없을 것이라 강조했다.

현대차는 이번 CES 2024 기간 동안 2022년 대비 3배 가량 넓어진 2006㎡(약 600평) 규모의 공간을 마련하고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이 만들어갈 보다 편안한 인간 중심의 미래에 대한 전시를 선보인다.

현대차, 현대로템,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 등 그룹사 차원의 주요 수소 실증 기술 및 HTWO Grid 솔루션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들이 전시된다.

이외에도 수소 및 소프트웨어와 로보틱스 기술을 기반으로 미래 고객 경험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를 보여주는 미래 모빌리티 전시물 ▲개인형 모빌리티(Digital Curated Experience, DICE) ▲공공 모빌리티 (Spatial Curated Experience, SPACE), ▲물류 모빌리티(CITY POD)와 ▲보스턴다이내믹스의 물류 상하차 로봇 스트레치(Stretch)가 실제 시연과 함께 관람객들을 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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