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눈치 봤나…LGU+, 방통위 허위답변 논란 속 ‘지원금 확대’
정부 눈치 봤나…LGU+, 방통위 허위답변 논란 속 ‘지원금 확대’
  • 박영주 기자
  • 승인 2024.02.02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박영주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의 압박 탓인지, LG유플러스가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 S24 시리즈의 공시지원금을 45만원까지 올렸다. 

LG유플러스의 경우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한 답변 자료가 ‘허위사실’이라는 점이 최근 뒤늦게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는 만큼, 이동통신 3사 중 가장 발 빠르게 정부 눈치보기를 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갤럭시 S24 시리즈에 대한 공시지원금을 확대하기로 했다. 공시지원금은 스마트폰을 2년 약정으로 구매할 때 기기가격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LG유플러시 이용자가 갤럭시 S24 제품을 구입하면 기계값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로써 기존에 ‘최대 23만원’이었던 지원금은 약 2배 가량 올라 ‘최대 45만원’까지 확대됐다. 

아직 SK텔레콤과 KT는 지원금을 늘리기로 결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LG유플러스가 “단말기를 더 싼 값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하라”는 정부 요구에 제일 먼저 응한 셈이 됐다. 

일각에서는 사전예약 개통 고객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LG유플러스 측은 “사전예약 개통 고객 등을 위해 차액만큼 고객 케어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히며 선제적으로 대응했다.

LG유플러스가 이동통신 3사 중에서 가장 먼저 움직인 배경을 놓고는 여러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지난달 24~25일과 30~31일 두차례에 걸쳐 통신3사 및 삼성전자 영업담당 임원 등을 불러 국민들의 통신비 부담 완화를 위해 갤럭시 S24 시리즈를 포함한 스마트폰 공시지원금 확대를 촉구한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이와 별개로 LG유플러스는 지난해 국정감사를 앞두고 “저축은행 대출 광고 문자메시지 발송 서비스를 운영하지 않는다”고 방통위에 답변을 제출했지만, 국감 이후 합동점검을 진행한 결과 ‘거짓말’을 한 것이 드러난 바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정필모 의원이 2일 방통위‧개보위로부터 제출받은 합동점검 결과보고 자료에 따르면 LG유플러스, SKT, KT 등 3사 모두 자사 고객에게 대출광고 문자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LG유플러스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방통위에 ‘대출광고 대행 서비스를 하지 않는다’는 답변자료를 제출했고, 국감 당시 SKT‧KT 등 경쟁사들이 집중포화를 맞았다.

하지만 LG유플러스 이용자들은 대출광고 문자를 받고 있었고, 이후 방통위‧개보위의 합동점검에서 LG유플러스가 허위자료를 제출한 것이 드러났다.

LG유플러스는 허위자료를 제출한 경위에 대해 “사실 파악 과정에서의 오류로 인해”라고 주장했지만, 불리한 내용을 사실상 은폐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정필모 의원은 “방통위가 허위자료 검증도 하지 못했고, 합동점검 결과에 대한 후속조치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일련의 논란과 관련해 업계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방통위에 ‘허위자료’를 제출해 미운털이 박힌 LG유플러스 입장에서 정부 눈치를 볼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며 “방통위가 두 번이나 통신비 부담을 요청한 상황이니 빠르게 대응한 것으로 보인다”고 귀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