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리뷰] 美, 중국 인권 압박 위해 동계올림픽 불참 압박
[국제리뷰] 美, 중국 인권 압박 위해 동계올림픽 불참 압박
  • 남인영 기자
  • 승인 2021.11.17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남인영 기자] 미국이 중국의 인권 문제 압박을 위해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보이콧하는 방안을 조만간 발표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워싱턴포스트는 16일(현지시간) 통상 올림픽이 열리면 이를 계기로 외국 정상과 각국 고위급 대표단이 주최국을 방문해 양자 회담 등을 하는데 이를 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이 베이징을 방문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미국 정부 관리 역시 참석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선수단은 파견

다만 선수단은 파견할 것으로 예측된다. 외교적 보이콧은 미국 선수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미국의 올림픽 보이콧은 이달말까지 바이든 대통령이 고민한 후 선언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보도에 신빙성을 더한 것은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함께 미중 화상 정상회담이 3시간 30분 동안 진행됐지만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베이징 올림픽 참석에 대해 시 주석과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미국 고위 관료는 정상회담 이전에 이미 보이콧을 고려하고 있었는데 이번 정상회담이 오히려 그 결정을 하게 만들었다고 언급했다.

파급력 발생

만약 미국이 보이콧을 한다면 다른 나라로도 파급력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유럽의회와 영국 의회는 지난 7월 중국 정부가 홍콩과 티베트, 신장, 네이멍구 자치구 등의 인권 상황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하지 않는다면 정부 대표단이나 외교관의 베이징 올림픽 참석 초청을 거부하라고 유럽연합(EU) 기구와 회원국에 촉구하는 결의안을 의결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미국이 보이콧을 한다면 자칫하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만 참가하는 베이징동계올림픽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문제는 만약 미국이 불참을 한다면 베이징에서 남북미중 정상회담 성사 가능성은 낮아지는 것이고, 이는 종전선언이 뒤로 미뤄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로서는 종전선언이 뒤로 미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미국의 보이콧 선언은 또 다른 고민을 낳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미국 내 정치권에서도 보이콧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기 때문에 그에 따른 후폭풍은 상당히 거세질 것으로 예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