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리뷰]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 확산, 우리의 선택은
[국제리뷰]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 확산, 우리의 선택은
  • 남인영 기자
  • 승인 2021.12.10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남인영 기자] 베이징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이 확산되고 있다. 미국을 중심으로 뉴질랜드, 호주, 영국, 캐나다 등이 동참했다.

중국은 이런 보이콧에 대해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반발하면서 ‘성공적 개최’를 기원한 우리나라를 콕 집어 높은 평가했다.

이로서 우리나라도 보이콧 여부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하지만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기 때문에 굳이 현시점에서 보이콧 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도 있다.

보이콧 선언하는 나라들

보이콧은 서방국가들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는 “중국 인권에 대한 서방 국가들의 오랜 우려를 중국도 알고 있을 것”이라며 “우리가 외교 대표단을 보내지 않기로 결정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고 밝혔다.

서방국가들은 선수단을 보내는 대신 외교적 보이콧을 선택했다. 즉, 고위 관료를 보내지 않음으로써 초라한 개막식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도쿄올림픽의 경우에는 코로나19 때문에 사실상 보이콧을 하면서 내외 귀빈의 참여가 극소수였다.

이런 것을 베이징올림픽에서도 재현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고위관료들이 개막식에 참석하지 않으면 초라한 개막식이 될 수밖에 없다.

중국은 보이콧을 한 서방국가들을 향해 맹공을 퍼붓고 있다. 그러면서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는 나라들을 향해서 경고성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우리나라는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는 “정부는 베이징동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지지해 왔다. 2018년 평창, 2021년 도쿄, 2022년 베이징으로 이어지는 이번 올림픽이 동북아와 세계 평화와 번영 및 남북관계에 기여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한 양국은 줄곧 상대국이 개최하는 올림픽을 지지해 왔다”면서 “양국 우호 협력 관계와 올림픽 한 가족다운 풍모의 표현”이라면서 우리나라를 콕집어 이야기를 했다.

이는 우리나라가 베이징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보이콧에 대해 이렇다 할 결정을 하지 않았다.

굳이 현시점에서 보이콧 여부를 결정할 필요가 없다는 분위기가 읽혀진다. 특히 보이콧을 한 서방국가들은 중국과 갈등을 빚어왔던 나라였다는 점에서 중국과 갈등을 빚지 않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굳이 보이콧을 결정할 이유가 없다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요소수 사태가 일어났을 때 중국은 재빠르게 요소수 수출에 대해 대응을 해왔다는 점을 비쳐볼 때 굳이 보이콧을 해야 할 필요가 있냐는 이야기다.

물론 미국이 중심적으로 보이콧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한중 관계를 무작정 미국에 맡길 수 없다는 이유 때문에 보이콧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