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통한 과거리뷰] 특검 그리고 앙드레 김
[오늘 통한 과거리뷰] 특검 그리고 앙드레 김
  • 어기선 기자
  • 승인 2022.11.08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야당이 이태원 참사 관련 특검 및 국정조사 도입을 요구하고 있지만 여당인 국민의힘이 반대를 하고 있다. 그러면서 1999년 옷로비 사건 당시 앙드레 김 일화를 꺼내들었다.

김종혁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8일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국정조사를 통해서 뭐가 드러나는 걸 본 적이 없디”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예를 들면 지금 세월호와 최순실 때도 다 수사 과정에서 국정조사를 했다고 하는데 뭘 밝혀냈는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흔한 말로 지금까지 국정조사에서 밝혀낸 건 1999년도에 옷로비 사건 할 때 돌아가신 앙드레 김 선생의 이름이 김봉남이라는 거 밝혀낸 거 아니냐”고 따졌다.

옷 로비 사건이란

옷 로비 사건은 1999년 대한민국을 흔들었던 권력형 비리 의혹 사건이면서 역사상 최초로 특별검사 제도를 도입한 사건이다.

최순영 신동아그룹 회장 부인 이형자씨가 당시 김태정 검찰총장 부인의 옷값을 대신 내줬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옷값대납사건’으로 불리었다.

당시 야당이었던 한나라당이 공세 수위를 높였고, 결국 특별검사 즉 특검이 도입됐다. 한나라당은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와 조폐공사 파업 개입에 대해서도 수사를 하자고 주장했지만 당시 여당인 새정치국민회의는 수사 범위 축소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청문회도 함께 했는데 참고인도 소환했다. 그 참고인이 앙드레 김이었다. 결국 특검도 별다른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지 못했고, 대검 역시 최순영 부인의 자작극으로 결론을 내렸다.

청문회에서 나온 내용은

당시 국회 청문회가 열렸는데 사건의 증인으로 앙드레 김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국회 증인으로 출석할 때는 본명으로 출석을 해야 했다.

그래서 앙드레 김은 자신의 본명인 ‘김봉남’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앙드레 김 본명이 세상에 알려졌다.

훗날 앙드레 김은 ‘촌스럽게 들린다’는 이유로 많은 놀림을 받아 상처를 받았다고 회고를 하기도 했다.

특검이서도 청문회에서도 별다른 소득을 얻지 못하면서 언론들은 “검찰이 밝혀낸 건 앙드레 김의 본명뿐이다”라는 비아냥이 나왔다.

앙드레 김은 본명이 공개되면서 오히려 친근한 이미지로 바뀌게 됐고, 결국 사업상 큰 도움이 되기도 했다.

특유의 발음 등으로 인해 상당한 놀림을 많이 받기도 했지만 앙드레 김이 신비주의 이미지에서 친근한 이미지로 바뀌게 된 계기가 옷 로비 사건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