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통한 과거리뷰] 대북송금
[오늘 통한 과거리뷰] 대북송금
  • 어기선 기자
  • 승인 2022.12.0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지난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소환 가능성에 대해 “문 전 대통령은 대북 송금 특검 당시 민정수석이었다. 그때 ‘김대중 전 대통령이 관여한 것이 드러난다면 유감스럽지만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고 밝혔다.

즉, 문 전 대통령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서 관여된 것이 드러나면 그에 따라 수사를 받아야 한다면서 과거 대북송금을 소환한 것이다.

故 정몽헌 현대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故 정몽헌 현대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대북송금이란

대북송금이란 김대중 정부가 4억 5천만 달러를 북한에 불법 송금한 사건이다. 2003년 2월 특별검사가 수사를 진행했고, 박지원, 임동원, 이기호 등 김대중 정권의 핵심인사는 물론이고, 이근영, 박상배 등 거물급 인사들이 줄줄이 사법처리 됐다.

특검팀의 수사 결과 현대가 4억 5천만 달러를 국가정보원 계좌를 통해 북한에 지원했으며, 남북정상회담 관련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금 1억달러가 포함된 것으로 드러났다.

2002년 국정감사에서 한나라당이 현대상선의 대북 비밀송금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김대중 당시 대통령은 대국민 성명을 통해 해명했지만 정치권에서는 수사 요구가 거세졌다.

여기에 감사원이 ‘1천760억 원은 현대 측의 운영자금으로 사용됐고, 나머지 2천240억 원은 북한에 지원한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의 감사결과를 발표했다.

현대상선 측이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출받은 4천억 원 가운데 사용처가 규명되지 않았던 2천240억 원을 북한으로 보냈다는 내용의 자료를 제출했다. #

이같은 의혹이 불거지면서 김대중 정부의 청와대와 노무현 당선자 측은 관련자들이 국회에 출석하는 것으로 마무리를 하려고 했다.

하지만 한나라당이 직각 특검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에 특검이 설치됐다. 그리고 민주당 내 동교동계를 중심으로 반발을 하면서 오늘날까지 동교동계와 친노(친문)의 갈등이 이어져왔었다.

정몽헌 자살로

대북송금 수사가 워낙 강도 높게 이뤄지면서 현대그룹에게도 타격이 크다. 당시 현대 회장이면서 사건 핵심 인물인 정몽헌 회장이 현대 계도 사옥에서 투신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그리고 박지원 전 비서실장은 징역 3년을 선고 받았고, 이기호 전 청와대 경제수석, 임동원 전 국정원장 등이 수감됐다.

2000년 왕자의 난 직후 정몽헌 회장이 대북 사업에 집중을 했었는데 이때 현대차그룹이 대북 사업에 개입을 해야 하느냐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졌지만 결국 정몽헌 회장에게 대북사업은 모두 맡기고 자동차에만 집중하기로 했다. 만약 그때 대북사업에 개입을 했다면 오늘날 현대차그룹으로 성장하지 못했을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현대그룹은 그야말로 쑥대밭이 됐다. 여기에 금강산 관광이 좌초되면서 현대그룹은 그야말로 힘든 시절을 보내야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