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 오늘리뷰] 4월 17일 시모노세키 조약 체결
[역사속 오늘리뷰] 4월 17일 시모노세키 조약 체결
  • 어기선 기자
  • 승인 2023.04.17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한말 당시 프랑스 신문에 실린 우리나라 상황 만평. 청나라와 일본이 한반도를 낚으려고 하자 러시아가 눈독을 들이고 있다.
구한말 당시 프랑스 신문에 실린 우리나라 상황 만평. 청나라와 일본이 조선이라는 물고기를 낚으려고 하자 러시아가 눈독을 들이고 있다.

[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1895년 4월 17일 청일전쟁 마무리 위해 시모노세키 조약을 체결했다. 시모노세키 조약은 한반도에서 청나라의 영향력을 사라지게 한 조약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러시아의 영향력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깨달은 조선 조정은 러시아와 손을 잡고 일본을 물리치려고 했고, 이에 반발한 일본이 을미사변을 일으켰다. 그에 결국 고종은 아관파천을 단행했고, 1년 후 돌아와서 대한제국을 선포하게 됐다.

동학농민군 진압 위해

1894년 동학농민운동이 발발하자 조선은 청나라 군대를 끌어들여 농민군을 진압하려고 했다. 이에 청나라도 군대를 파병해서 농민군을 진압하려고 했다. 그러자 일본에서 청나라 군대의 차병은 반대하면서 자국의 상인과 공관 보호를 위해 일본 군대를 파병한다고 밝혔다.

결국 청나라 군대와 일본 군대가 한반도에서 충돌을 하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청일전쟁으로 발발됐다.

하지만 청일전쟁에서 청나라 군대가 패배를 하면서 결국 시모노세키 조약을 체결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다급해진 이홍장

청국 이홍장은 이를 수습하려고 했고 러시아 제국의 중재를 요청했다. 하지만 전쟁에 연루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청나라에게는 상당히 힘든 시기가 됐다.

그런데 3월 24일 이홍장이 회견장에서 숙소로 가던 중 일본 청년이 쏜 총알이 왼쪽 뺨을 스치면서 상황이 급변하게 됐다.

일본은 국제 여론이 악화될 것을 두려워 해 은화 3억냥의 배상금을 2억냥으로 줄이고, 톈진 할양 요구에서 타이완 할량으로 합의를 한 것이다.

이에 일본은 조선에서 청나라 영향력을 완전히 분리시키고 친일 내각 수립을 할 수 있게 되는 상황이 됐다.

하지만 이홍장은 제3국에 호소를 하기 시작했다. 시모노세키 조약은 불평등한 조약으로 일본 세력의 확장은 동아시아 평화는 물론 전세계 평화도 깨질 것이라고 호소했다. 그 호소가 먹혀들어갔는지 러시아 제국, 프랑ㅅ, 독일 제국은 삼국간섭을 하기 시작했고, 랴오둥 반도를 토해내는 상황이 전개됐다.

러시아 제국의 파워 느끼고

이에 조선 조정은 러시아 제국의 힘을 느끼게 되면서 러시아 세력을 끌어들이려고 했고, 이에 러시아 공사 카를 베베르를 자주 불러 조-러간의 공조를 논의했다. 그것을 못 마땅하게 여겼던 일본은 결국 낭인들을 불러들여 명성왕후를 살해하는 을미사변을 일으켰다.

신변의 위협을 느꼈던 고종으로서는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하는 아관파천을 단행했다. 그리고 1년 후 러시아의 신변 보호 하에 다시 궁궐로 돌아와서 대한제국을 선포하기에 이르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