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은행연합회장 후보 인물탐구③]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
[차기 은행연합회장 후보 인물탐구③]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
  • 최용운 기자
  • 승인 2023.11.14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경부 차관 출신 금융지주 회장 역임해 유일한 민·관 경력 강점
정부당국과의 가교역할에 이점 부각되며 유력후보로 급부상

지난 10일 은행연합회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해 회장추천위원회에서 롱리스트(1차 후보군) 6명(박진회 전 한국씨티은행장, 손병환 전 농협금융지주 회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 조준희 전 기업은행장,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을 확정했다. 후보 중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은 13일 후보직을 고사했다. 이에 본지는 오는 16일 최종 후보 1인 선정을 앞두고 윤 회장을 제외한 5명의 은행연합회장 후보에 대한 인물탐구를 3일에 걸쳐 다룬다.-편집자 주

[파이낸셜리뷰=최용운 기자] 지난 10일 롱리스트(1차 후보) 확정 전까지 차기 은행연합회장의 하마평에 임영록(사진) 전 KB금융지주 회장에 대한 언급은 많지 않았다.

하지만 후보 발표 후 민과 관을 경험한 유일한 인물로서 정부당국과의 가교역할에 적임자라는 장점이 부각되면서 차기 은행연합회장 유력후보로 금융권 안팎에서 거론되고 있다. 게다가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후보직 고사 소식이 알려지면서 전직 KB금융지주 수장이었던 임 전 회장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는 모양새다.

임 전 회장은 재정경제부(재경부) 차관 출신으로 KB금융지주 사장과 회장을 거치며 5명의 후보 가운데 유일하게 민간 금융인과 관료를 모두 섭렵한 인물이다.

1955년생인 임 전 회장은 강원도 영월에서 태어나 경기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사범대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했다.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미국 벤더빌트대학교 경제학 석사에 이어 한양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를 취득했다.

1977년 제20회 행정고시 합격한 후 1978년 재무부에서 공직에 입문해 재경부에서 금융관련 업무를 중심으로 다양한 경력을 쌓아왔다. 1998년 재경부 은행제도과장으로 IMF구제금융 상황에서 금융회사 구조조정을 담당했고, 이후 금융정책국장, 차관보, 정책홍보관리실장에 이어 재경부 제2차관을 역임했다. 서울대학교 상대나 법대 출신이 아닌 사범대 출신으로 재경부 차관까지 오른 것은 다소 이레적이라는 평가다.

특이한 점으로 2004년 노무현 정부의 국장급 인사 교류 방침에 따라 외교통상부 다자통상국장으로 옮기면서 한·싱가포르 자유무역협정(FTA)의 주역으로 활약한 공을 인정받아 홍조근정 훈장을 받은 바 있다.

차관을 끝으로 공직을 떠난 다음 한국금융연구원 초빙 연구원으로 활동한 뒤 2010년 국민경제자문회의 민간위원으로 임명되며 당시 이명박 정부와도 인연을 맺은 바 있다. 같은 해 8월 KB금융지주 사장으로 민간 금융인의 경력을 시작해 2013년 7월 회장에 취임했다.

KB금융지주 근무 당시 신중하고 합리적인 ‘전략가’ 스타일로 알려진 임 전회장은 우리파이낸셜 인수, LIG손보 지분 인수관련 주식매매계약(SPA) 등 굵직한 현안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성과도 이루어낸 바 있다.

과도한 이자이익 등 은행권에 대한 정부와 정치권의 비판이 팽배한 현재 상황에서 은행연합회장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는 시각이 금융권에서는 지배적이다. 정부와 금융당국과 적극적인 소통으로 시중은행의 입장을 대변해야 하는 차기 은행연합회장에 재경부 차관의 경력과 민간 금융인으로서 성과를 거둔 경험이 있는 임 전 회장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는 이유로 꼽힌다.

다만, 타 후보에 비해 금융권에서의 공백기가 다소 긴 점이 임 전 회장의 약점으로 지목된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현재 은행권의 당면과제 해결을 위해 관료 출신으로서 정부당국과 소통에 가장 유리한 임 전 회장이 차기 은행연합회장으로 적임자라는 다수의 의견이 나온다”고 말했다.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 / 사진=파이낸셜리뷰DB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 / 사진=파이낸셜리뷰DB

▲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 이력

학력사항 

경기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국문학 학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
밴더빌트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한양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박사

경력사항

1977년 제20회 행정고시 합격
1997년 재정경제원 금융정책실 자금시장과장
1998년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 은행제도과장
2000년 경수로사업지원기획단 재정지원부장
2001년 재정경제부 경제정책국 정책조정심의관
2003년 재정경제부 경제협력국장
2004년 외교통상부 다자통상국장
2005년 재정경제부 금융정책국장
2006년 재정경제부 차관보
2007년 재정경제부 정책홍보관리실장
2007년 재정경제부 제2차관
2008년 한국금융연구원 초빙연구위원
2009년 법무법인 충정 상임고문
2010년 KB금융지주 사내이사 겸 사장
2013년 KB금융지주 대표이사 회장
2016년 두산중공업 사외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