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건축자재 브랜드평판 살펴보니...KCC 1위 쌍용C&E·동화기업 뒤이어
12월 건축자재 브랜드평판 살펴보니...KCC 1위 쌍용C&E·동화기업 뒤이어
  • 최용운 기자
  • 승인 2023.12.13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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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C CI / 사진=KCC 홈페이지
KCC CI / 사진=KCC 홈페이지

[파이낸셜리뷰=최용운 기자] 12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가 1위를 차지했다. 쌍용C&E와 동화기업 등이 뒤를 이었다.

1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78만5289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79만7925개와 비교하면 0.06%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에스와이, 유진기업, 벽산, 유니온, LX하우시스, 한일시멘트, 동양, 노루페인트, KCC글라스, 성신양회, 삼화페인트, 삼표시멘트, 한솔홈데코, 아세아시멘트, 고려시멘트, 보광산업, 한일현대시멘트, 일신석재, 이건산업, 라이온켐텍, 조광페인트, SG, 부산산업, 모헨즈, 강남제비스코, 서산, 삼일씨엔에스 등 순이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18만6472 미디어지수 85만1985 소통지수 51만6361 커뮤니티지수 58만2437 시장지수 100만84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만57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2만4893과 비교해보면 2.46% 하락했다.​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2위를 차지한 쌍용C&E 브랜드는 참여지수 10만2362 미디어지수 12만4311 소통지수 18만3359 커뮤니티지수 16만5127 시장지수 160만28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만797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9만3922와 비교해보면 9.23% 상승했다.​

​3위 동화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5만7668 미디어지수 16만4315 소통지수 22만3004 커뮤니티지수 70만4751 시장지수 69만96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4만935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63만7108과 비교해보면 26.08% 하락했다.​

4위 에스와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39만4898 미디어지수 39만432 소통지수 24만5114 커뮤니티지수 23만7382 시장지수 12만7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만499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7만4480과 비교해보면 29.35% 하락했다.​

​5위 유진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5715 미디어지수 16만5601 소통지수 23만4537 커뮤니티지수 46만4307 시장지수 14만80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만825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19만8761과 비교해보면 4.2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797,925개와 비교하면 0.06% 줄어들었다”고 분석했다.

구 소장은 이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4.39% 상승, 브랜드이슈 9.66% 상승, 브랜드소통 10.38% 하락, 브랜드확산 0.03% 하락, 브랜드시장 1.84% 상승했다”고 전했다.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한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에스와이, 유진기업, 벽산, 유니온, LX하우시스, 한일시멘트, 동양, 노루페인트, KCC글라스, 성신양회, 삼화페인트, 삼표시멘트, 한솔홈데코, 아세아시멘트, 고려시멘트, 보광산업, 한일현대시멘트, 일신석재, 이건산업, 라이온켐텍, 조광페인트, SG, 부산산업, 모헨즈, 강남제비스코, 서산, 삼일씨엔에스, 동양파일, 제이엠멀티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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