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속 오늘리뷰] 12월 28일 나석주 의사 동양척식회사 폭탄 의거
[역사속 오늘리뷰] 12월 28일 나석주 의사 동양척식회사 폭탄 의거
  • 어기선 기자
  • 승인 2023.12.28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석주 의사

[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1926년 12월 28일은 나석주 의사가 동양척식주식회사 등에 폭탄 투척 의거를 한 날이다.

나 의사는 동양척식주식회사 경성지사와 조선식산은행 사옥에 폭탄을 투척하고, 일본 경찰에게 10발 가량 총상을 입힌 후 가슴에 총을 쏴서 자살을 시도했지만 체포돼 미와의 심문을 받아가 조선총독부 병원 수술대에서 치료를 거부하고 순국했다.

나 의사는 황해도 재령군 북률면 남지리 토지를 소유했지만 1910년 경술국치 이후 동양척식주식회사가 세워지면서 땅을 일제에 빼앗기게 됐고, 소작농으로 전락했다.

이후 나 의사는 동양척식주식회사에 대한 분노를 가지고 본격적으로 독립운동에 뛰어들었으며 신흥무관학교에서 항일 공작원으로 활동했다.

그런 가운데 나 의사는 김구와 함께 임시정부를 이끌던 김창숙의 요청으로 동양척식주식회사 폭파 임무를 부여받고 입국을 했다.

중국인 행세를 하던

나 의사는 한동안 중국인 행세를 하면서 기회를 엿보다가 1926년 12월 28일 권총을 신문지로 감싼 채 겨드랑이에 끼고 폭탄을 지닌 채로 동양척식주식회사 경성지사 로비로 들어섰다. 중국인 행세를 하면서 탐문을 했고, 이후 맞은편 조선식산은행에 들렀다.

은행 업무를 보던 은행원들 뒤로 폭탄을 투척했지만 폭탄은 불발됐고, 나 의사는 태연하게 조선식산은행 밖으로 자리를 떴고, 은행 직원이 폭탄임을 깨닫고 종로경찰서에 신고했다.

이후 나 의사는 동양척식주식회사에 가서 신문지로 숨겼던 권총으로 1층 수위실에 있던 일본 기자부터 사살했고, 2층 사무실로 올라가 직원들을 권총으로 사살했다. 그리고 폭탄 1개를 던진 후 동양척식주식회사를 나와 거리를 달렸지만 출동한 일본 경찰과 마주치게 됐다.

이에 경찰들과 총격전을 벌이면서 도주했다. 하지만 체력의 한계를 느끼면서 가슴에 총을 쏴 자살을 시도했지만 일본 경찰에 의해 병원으로 후송됐다.

고등계 형사로 악명이 높았던 미와의 심문을 받던 중 자신이 나석주임을 밝히고 순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