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통한 과거리뷰] 테러
[오늘 통한 과거리뷰] 테러
  • 어기선 기자
  • 승인 2024.01.03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어기선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괴한이 휘두른 흉기에 다쳐 서울대병원에서 수술을 한 후 회복 단계에 들어갔다. 그러면서 정치권에서는 한 목소리로 테러를 규탄하고 이 대표의 쾌유를 기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라면서 이 대표의 빠른 회복을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밝혔다.

또한 엄정하고 신속히 수사해 사건 전모를 밝히고 책임 있는 사람에게는 무거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도 말했다.

개혁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역시 우려를 표하면서 무탈과 빠른 회복을 기원한다고 밝혔다.

또 생각이 다르다고 극단적 행동을 하는 사람은 어떤 경우에도 용납해선 안 된다며 수사기관의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충격과 분노를 억누를 수 없다면서 폭력은 민주주의의 적이고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며 철저한 조사와 처벌로 폭력이 다시는 자행되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테러는 언제부터

테러는 정치적 반대파를 진압하기 위해 억압과 폭력을 사용하는 행동을 말한다. 사상적 목적을 위해 폭력적 방법의 수단을 통해 민간인이나 비무장의 개인, 단체, 국가를 상대로 사망 혹은 신체적 상해를 입히거나 공포심을 불러일으켜 어떤 행동을 강요하는 행위다.

테러라는 말은 ‘프랑스 대혁명’에 기인한다. 로베스피에르 공포정치로 일컬어지는 la Terreur(영어로는 Reign of Terror)가 그 어원이다. 폭력을 통해 공포정치를 유발하면서 그에 따라 테러라는 말이 나오게 된 것이다.

하지만 19세기까지 테러는 아나키스트 단체들의 활동을 의미하는 즉 비정부조직에 의해 자행되는 폭력행위를 뜻하는 용어가 됐다.

그러나 테러리즘이라는 용어가 새로운 의미를 얻게 된 것은 1970년대에서이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갈등, 북아일랜드 독립운동, 바스크 독립운동 등에서 나타나는 폭력 형태에 대해 ‘테러리즘’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오늘날 ‘테러리즘’의 의미를 담게 됐다.

하지만 어원을 놓고 볼 때 공포를 조장해 목적을 달성하는 행위를 테러라고 규정한다면 오늘날 정치인에 대한 피습 역시 ‘테러’라고 규정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