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리뷰] 태영그룹, 사주 일가 사재 출연내역 공개... 484억원 규모
[금융리뷰] 태영그룹, 사주 일가 사재 출연내역 공개... 484억원 규모
  • 최용운 기자
  • 승인 2024.01.04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 1,549억원 전액 태영건설 지원 약속 이행
태영건설 여의도 사옥 / 사진=태영건설
태영건설 여의도 사옥 / 사진=태영건설

[파이낸셜리뷰=최용운 기자] 태영그룹이 사주 일가 사재 출연을 포함한 태영건설 지원에 적극 나섰다.

태영그룹 지주회사인 티와이홀딩스는 484억원 규모의 태영그룹 사주 일가의 사재출연 내역을 4일 공개했다. 

티와이홀딩스에 따르면 윤석민 태영그룹 회장의 태영인더스트리 지분 매각 대금 416억원(주식양도소득세 공제 후)은 전액 태영건설에 지원했다. 나머지 30억원은 태영건설 자회사 채권 매입에 사용됐다.

지난달 태영그룹 경영에 복귀한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도 태영건설과 자회사 채권 매입을 위해 38억원을 투입했다.

티와이홀딩스는 윤 회장과 티와이홀딩스의 태영인더스트리 지분 매각 대금이 워크아웃 신청 직후부터 협력업체 공사대금 지급, 티와이홀딩스의 태영건설 연대보증 리테일 채권 상환, 태영건설 공사현장 운영자금 등에 순차적으로 지원됐다고 전했다.

또, 태영건설 워크아웃과 관련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약속한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원 중 잔액 259억원도 어제(3일)부로 태영건설에 지원했다고 티와이홀딩스는 밝혔다.

티와이홀딩스에 따르면 1549억원 중 400억원은 워크아웃 신청 직후 태영건설의 협력업체 공사대금 지급에 지원됐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에 따라 티와이홀딩스에 청구된 연대채무 중 리테일 채권의 상환에 890억원이 투입됐다. 나머지 259억원도 지난 3일자로 태영건설 공사현장 운영자금 등에 지원됐다.

이 가운데 연대보증 리테일 채권 상환에 대해 티와이홀딩스 관계자는 “워크아웃 신청으로 즉시 채무를 상환해야 하는 태영건설을 대신해 티와이홀딩스가 개인투자자 보호차원에서 직접 상환한 것”이라면서, “자구계획 내용대로 매각대금 전액이 태영건설을 위해 사용이 완료됐다”고 말했다.

1549억원의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중 1133억원은 티와이홀딩스 지분 매각대금이고, 416억원은 윤 회장 지분 매각대금으로 모두 주식양도소득세가 공제된 금액이다.

티와이홀딩스가 산업은행에 제출한 자구계획에는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원 외에, 에코비트와 블루원, 평택싸이로의 매각 또는 담보제공을 통한 지원 등 총 4개 항목이 포함돼 있다.

티와이홀딩스 관계자는 “인더스트리 외의 나머지 자구계획에 대해서도 약속대로 이행하여 태영건설 정상화에 사용할 것”라면서, “다만 리테일 채권 외 나머지 태영건설 연대보증채무가 티와이홀딩스에 지급청구될 경우 태영건설 워크아웃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이를 상환하는데 일부 사용될 가능성은 있다”고 덧붙였다.

태영건설 연대보증 리테일 채권 상환과 관련해 이 관계자는 “티와이홀딩스가 지켜져야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다”며 “이를 호도하는 주장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