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지난해 'ESG경영' 관심도 1위…신한금융·KB금융 순
하나금융, 지난해 'ESG경영' 관심도 1위…신한금융·KB금융 순
  • 최용운 기자
  • 승인 2024.01.29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금융지주사 지난해 ESG경영 관심도 순위 / 자료=데이터앤리서치
국내 금융지주사 지난해 ESG경영 관심도 순위 / 자료=데이터앤리서치

[파이낸셜리뷰=최용운 기자] 함영주 회장이 이끄는 하나금융지주가 지난해 국내 금융지주사 중 ESG 경영 관심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신한지주, KB금융이 '빅3'를 차지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2023년 뉴스·커뮤니티·블로그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10개 금융지주사의 ESG 경영 관련 총 포스팅 수(정보량=관심도)를 조사했다고 29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하나금융지주 ▲신한금융지주 ▲KB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NH금융지주 ▲DGB금융지주 ▲BNK금융지주 ▲JB금융지주 ▲한국금융지주 ▲메리츠금융지주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OO금융 + ESG, OO지주 + ESG' 등이며, 키워드 사이에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과 달라질 수도 있다고 데이터앤리서치는 밝혔다.

분석 결과 하나금융지주가 지난 1년간 총 1만215건의 정보량을 기록해, ESG 경영 관심도 1위에 올랐다. 하나금융지주는 조사 대상 중 유일하게 1만건을 넘어섰다.

2022년 3월 취임한 함영주 회장의 리더십 효과가 지난해부터 나타나며 조직 곳곳에 본격적으로 성과를 보인 결과로 분석된다.

지난해 8월 한 블로거는 하나금융이 인천시, 금감원과 함께 중소기업 ESG 경영을 지원한다는 기사를 게시했다. 7월 또 다른 네이버블로거는 하나금융의 마케팅 사례분석에 대한 글을 작성했다. 하나금융이 투명하고 책임 있는 ESG 경영을 위해 희귀 난치병 어린이의 치료 지원과 해병대 장병 및 순직자 자녀를 위해 장학금을 전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고 포스팅을 통해 밝혔다.

지난해 5월 마이민트에는 함영주 하나금융 회장이 '아태지역 생물다양성 보전 분야 투자 확대'에 앞장서겠다고 밝힌 글이 올라와 눈길을 끌었다. 하나금융은 생물다양성 보전 분야에 대한 투자 확대를 통해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위한 금융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금융지주가 8,396건의 ESG 관련 포스팅 수를 기록, 관심도 2위를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38커뮤니케이션에는 신한금융이 주요 그룹사의 모금액과 신한금융희망재단의 후원금 30억원을 더한 160억원을 '희망 2024 나눔캠페인'에 전달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성금은 위기가정 재기 지원, 아동센터 냉난반기 및 디지털 교육기기 지원, 학대피해아동 보호와 쉼터 운영 등에 사용된다.

KB금융지주가 6,264건의 정보량으로 3위에 랭크됐다.

지난해 12월 X(트위터)의 한 유저는 KB금융이 '희망 2024 나눔캠페인' 출범식에서 이웃사랑 성금 200억원을 전달했다는 기사를 공유했다. KB금융은 지난 2001년부터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개최한 성금 모금 캠페인 '희망나눔캠페인'에 참여해 왔다.

우리금융지주가 3,502건의 정보량을 기록해 4위에 올랐다.

지난해 11월 네이버 카페의 한 유저는 우리금융미래재단이 65명의 우리원더패밀리 지원 대상자에게 매달 50만원의 생활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대상을 확대한다는 정보를 공유했다.

이어 NH금융지주 2,660건, DGB금융지주 2,658건, BNK금융지주 639건, JB금융지주 399건, 한국금융지주 384건, 메리츠금융지주 138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지난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금융지주사들의 ESG경영 관심도가 직전연도에 비해 높아지거나 큰 변동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환원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