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경제상식] OS(운영체제)
[오늘의 경제상식] OS(운영체제)
  • 김희연 기자
  • 승인 2024.03.19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김희연 기자] 로봇계 OS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LG전자는 최근 인공지능(AI) 기반 자율주행 로봇 개발사인 미국 베어로보틱스에 6000만 달러를 투자하며 로봇 OS 공략을 위한 박차를 가했다.

업계에서는 LG전자가 베어로보틱스의 AI 기반 자율주행 실내 배송 기술력을 활용해 로봇 소프트웨어의 기술력을 높이려 한다고 보고 있다.

네이버는 이달 초 사우디아라비아의 글로벌 IT 전시회 LEAP에서 로봇 전용 OS인 ‘아크마인드’를 처음 선보여 로봇 소프트웨어 사업을 본격화했다.

아크마인드는 네이버클라우드 웨일의 웹 플랫폼 기술과 네이버랩스의 로봇 소프트웨어 기술을 결합해 만든 운영체제이다.

네이버는 자체 제작한 로봇에 아크마인드를 먼저 적용하고 추후 다른 로봇으로도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OS(운영체제)란?
OS(운영체제)란 Operating System의 약자로 사용자가 컴퓨터가 제공하는 여러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업계에서는 로봇용 OS를 포함한 소프트웨어 시장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고 있다. 로봇이 더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일이 글로벌 로봇 시장의 패권을 결정할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네이버에서 만든 로봇용 OS인 아크마인드는 웹 기반이라 전 세계 웹 개발자 누구나 손쉽게 로봇을 이용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예약, 주문, 결제, 지도, 얼굴인식 기술을 로봇에 적용해 물건을 배달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