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5년만기 '포모사본드' 3억달러 발행
우리은행, 5년만기 '포모사본드' 3억달러 발행
  • 서성일 기자
  • 승인 2018.01.17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서성일 기자] 우리은행은 대만 자본시장에서 5년 만기의 ‘포모사 본드’ 3억달러를 발행했다고 17일 밝혔다.

포모사 본드는 대만 자본시장에서 USD 등 외국통화로 발행되는 채권으로, 이번에 나온 포모사 본드는 올해 첫 번째로 발행된 한국물 외화사채다.

금리는 3개월 리보(Libor) 기준금리에 0.87%포인트를 가산한 변동금리로, 국내 시중은행이 발행한 포모사 본드 중 최저금리다. 이는 만기도래하는 외화사채 상환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

앞서 우리은행은 대만 주요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해외IR을 실시해 우리은행 재무상황을 설명하고, 투자자들 니즈와 발행 시장의 동향을 조사했다.

또 투자자와 시장 분석을 바탕으로 한 발행조건을 제시해 총 55개 기관으로부터 발행금액 대비 3배인 9억불의 투자결정을 이끌어냈다. 최종투자자 비율은 대만 투자자 79%, 기타 아시아지역 투자자 21%로 구성됐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올해 한국물 중 첫 외화사채 발행을 최저 금리에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으로써, 향후 예정된 한국물 채권 발행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유동성 관리를 위해 신규 투자자와 다양한 조달방법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