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재단 출범..26일부터 접수”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재단 출범..26일부터 접수”
  • 서성일 기자
  • 승인 2018.02.22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금융위원회

[파이낸셜리뷰=서성일 기자] 문재인 정부의 금융정책 기조인 포용적 금융을 추구하는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재단법인(이하 재단)'이 출범식을 갖고 26일부터 지원업무에 들어간다.

재단은 앞으로 경제활동에서 소외된 금융 취약계층의 신속한 재기를 돕고,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게 된다. 재단 이사회는 경실련, 녹색소비자연대, 서민금융포럼 등 시민·소비자단체로 구성됐다.

22일 재단은 서울 강남구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 강남본부에서 출범식을 진행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양혁승 재단 이사장, 민병두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이 행사에 참석했다.

재단은 오는 26일부터 8월 31일까지 6개월 간 국민행복기금, 금융회사, 대부업체 등의 장기소액연체자 재기지원 신청을 접수 받는다.

지원 대상은 국민행복기금, 금융회사 등에 10년 이상 연체하면서 채무 원금이 1000만원 이하이고 상환 능력이 없는 경우다.

연체 발생시점이 2007년 10월 31일 이전인 채무자이면서 재산이 없고 소득이 중위소득의 60%(1인가구 기준 월 소득 약 100만원) 이하인 자가 해당된다. 현재 채무조정 약정에 대해 상황 중인 자도 포함된다.

재단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캠코 방문접수와 온크레딧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접수로 지원을 받은 뒤 심사를 거쳐 오는 10월 지원대상을 확정하고 처리계획을 발표할 계획이다.

재단은 희망모아 유동화전문회사가 취약계층 금융지원을 위해 사용하기로 2011년 의결한 금액 중 50억원을 출연해 설립됐다.

향후 금융회사 출연금, 시민단체의 자발적 기부금 등을 받아 채권매입 재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재단은 지원대상 정리 종료까지 약 3년간 한시적으로 존속된다.

앞서 지난해 금융권은 공공 및 금융권의 소멸시효완성채권 약 30조원을 소각했고, 올해 들어서는 국민행복기금 채무자 46만명에 대한 추심중단과 채무면제 조치를 완료하는 등 서민금융 지원을 위한 다양한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재단을 통해 시민·소비자단체, 금융권, 지방자치단체, 정부가 다 함께 사회취약계층의 재기지원에 협력할 것”이라며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사회·경제의 선순환 구조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