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조직개편 단행...“소비자 보호에 방점”
금융위, 조직개편 단행...“소비자 보호에 방점”
  • 서성일 기자
  • 승인 2018.07.17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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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금융위원회

[파이낸셜리뷰=서성일 기자] 금융위원회가 금융소비자국과 금융혁신기획단을 신설하는 등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금융소비자 보호와 핀테크 등 금융혁신 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17일 금융위원회는 국무회의에서 중소서민금융정책관을 금융소비자국으로 개편하고, 금융혁신기획단을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금융위원회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 개정령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신설되는 금융소비자국은 각 국에 분산된 소비자 보호 관련 제도를 총괄‧조정하고 금융소비자 보호정책을 적극 발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금융위는 특히 금융소비자국을 편제상 금융정책국 대신 선임국으로 배치해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의 의지를 보였다.

아울러 금융소비자국에는 금융소비자정책과, 서민금융과, 가계금융과를 둔다. 금융서비스국은 금융산업국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은행과, 보험과, 중소금융과를 배치했다.

또한 2년 한시조직으로 신설된 금융혁신기획단에는 금융혁신과, 전자금융과, 금융데이터정책과를 둔다. 국장급인 금융혁신기획단장에는 청와대 파견됐던 권대영 국장이 내정됐다.

이와 함께 자본시장국은 자본시장정책관으로 개편됐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여 국민이 실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금융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금융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적시성 있게 대응해 혁신성장을 속도감 있게 견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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