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리뷰] 화이트리스트 배제, 규탄 한목소리...한국당, “文 초래”
[폴리리뷰] 화이트리스트 배제, 규탄 한목소리...한국당, “文 초래”
  • 이정우 기자
  • 승인 2019.08.02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일본의 추가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이날 국무회의는 일본이 이날 오전 각의(국무회의)에서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한 데 따른 조치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일본의 추가 경제 보복 조치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이날 국무회의는 일본이 이날 오전 각의(국무회의)에서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심사 우대국'(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제외한 데 따른 조치다./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리뷰=이정우 기자] 일본이 우리나라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2일 정치권은 한 목소리로 규탄의 한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이번 조치는 문재인 정부가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여민관에서 긴급국무회의를 주재하는 자리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거부하고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무모한 결정”이라며 “깊은 유감을 표한다”면서 일본의 조치에 대해 비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은 외교적 해법을 제시하고, 막다른 길로 가지 말 것을 경고하며 문제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자는 우리 정부의 제안을 끝내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일본의 태도를 질타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와 국제사회의 외교적 해결 노력을 외면하고 상황을 악화시켜온 책임이 일본 정부에 있는 것이 명확해진 이상, 앞으로 벌어질 사태도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한다”면서 분명한 입장을 표했다.

또한 “우리가 더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점은 이번 조치가 우리 경제를 공격하고 우리 경제의 미래성장을 가로막아 타격을 가하겠다는 분명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라면서 이번 조치가 우리를 공격하는 조치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조치로 우리 경제는 엄중한 상황에서 어려움이 더해졌으나 다시는 일본에 지지 않을 것”이라면서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우리 기업과 국민에게는 극복할 역량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와 우리 기업의 역량을 믿고 자신감을 갖고 함께 단합해 달라”면서 “일본이 경제 강국이지만 우리 경제에 피해를 입히려 하면 우리도 맞대응할 방안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여야, 강력 규탄...한국당은 다른 목소리

여야 모두 이날 한 목소리로 일본을 규탄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일본경제침략 관련 비상대책 연석회의’를 열어 “일본이 한국을 믿을 수 없는 이웃나라로 규정한 이상 우리도 일본을 믿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면서 일본의 태도에 대해 규탅했다.

그러면서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파기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 대표는 “지소미아는 신중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 오늘 일본 정부의 발표를 보니까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면서 지소미아 파기에 대해 재검토 의사를 내비쳤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일본수출규제대책특위 긴급회의를 열어 “한일관계를 과거로 퇴행시키는 명백히 잘못된 결정이다”면서 일본을 규탄했다.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이번 일본의 결정은 대한민국을 사실상 우방국으로 보지 않겠다는 일본 정부의 심각한 외교적 패착이자 실책”이라면서 일본의 태도를 비판했다.

하지만 민경욱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일본이 기어이 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었다”면서 “일본은 지난 3월부터 보복조치를 공개적으로 언급하며 경고를 해왔지만, 문재인 정권은 한일갈등을 총선까지 끌고 가서 이용할 생각에 무대응과 모르쇠로 일관했다. 사태의 조속한 해결은커녕 반일감정을 자극하며 국민들을 편가르기 했다”고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가의 안위와 미래를 버리고 오로지 총선에서의 사익만을 추구한 문재인 정권의 매국적 대응이야말로 이 난국 초래의 핵심”이라고 주장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정부의 무모한 결정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 이번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있다”고 일본을 질타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안보 신뢰가 깨진 상태에서 정보보호협정을 재연장하는 것은 그 자체로서 어폐가 있다. 우리 정부는 한일정보보호협정의 재연장을 거부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아베 정권의 도발은 과거사와 경제·안보 모든 면에 걸쳐 치밀하게 준비된 전략적 도발”이라고 규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