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 칼럼] 인생을 망치는 습관
[김진혁 칼럼] 인생을 망치는 습관
  • 김진혁
  • 승인 2023.07.14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 15~16세기 안데스 지역의 페루를 중심으로 인디오가 세운 잉카제국은 1532년에 에스파냐의 피사로 등의 침략을 받아 멸망했다.

프란시스코 피사로는 남쪽 어딘가에 황금이 많은 땅이 있다는 정보를 듣고, 스페인 황실의 지원을 받아 병사 180명과 말 30여 마리를 끌고 원정을 떠났다.

피사로는 잉카제국의 황제 아타우알파를 막힌 지형으로 초대한 후 계략으로 포로로 붙잡고, 몸값으로 방 하나를 2번 채울 정도의 황금을 요구한다.

당시 잉카제국의 정규군만 8만 명으로 스페인 180명이 싸워서 이길 수 없는 상황이었다. 잉카제국이 멸망한 이유는 형제와 부족들 간의 내전은 물론이고 외부 침략자에 대하여 몰랐다.

남미에는 볼 수 없었던 말들의 날뛰는 모습, 총소리만 듣고도 공포에 떨었다. 특히 유럽인이 가져온 천연두와 같은 질병 바이러스의 면역력이 없었기에 병으로 수십만 명이 죽었다. 이후 이곳은 스페인 제국의 혹독한 통치하에서 신음하게 된다.

율곡 이이(李理, 1537~1584) 격몽요결(擊蒙要訣)에서 인생을 망치게 하는 8가지 나쁜 습관으로 ①놀 생각만 하는 습관, ②하루를 허비하는 습관, ③자기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만 좋아하는 습관, ④헛된 말과 글로 사람들이 칭찬을 받으려는 습관, ⑤풍류를 즐기며 인생을 허비하는 습관, ⑥돈만 가지고 경쟁하는 습관 ⑦ 남 잘 되는 것을 부러워하며 자신의 처지를 비관하는 습관, ⑧절제하지 못하고 재물과 여색을 탐하는 습관이다.

멋지게 살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다. 문제는 실행에 답이 있다. 요행, 과음, 과도한 TV 사용, 게으름, 부정적 사람과의 만남을 피해야 한다. 우리에게 최고의 시간은 아직 오지 않았다. 꿈과 미래를 담을 행복, 사랑, 헌신을 준비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