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 칼럼] 황금빛 내 인생
[김진혁 칼럼] 황금빛 내 인생
  • 김진혁
  • 승인 2024.03.15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 인생은 황금 그릇에 채워질 수도 있고 질그릇에 담길 수도 있다. 그것이 황금그릇에 담겨있다고 해서 더욱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각자의 인생은 고유의 가치가 있다. “인생은 참으로 아름다워라, 행복해, 살 맛이 난다”라는 고백이 있다면 그릇

자체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황금빛 인생을 살기 위해서 돈, 시간, 친구, 취미, 건강의 다섯 가지 부자 형태를 살펴보자 첫째, 돈부자는 얼마나 가졌느냐가 아니고 얼마나 제대로 쓰는지에 달려있다.

둘째, 시간 부자는 쓸데없는 일에 낭비하여 쫓기는 시간 가난뱅이가 되어서는 안 된다. 셋째, 친구 부자는 숫자가 중요하기보다는 비 올 때 우산을 쓸 수 있는 친구를 의미한다.

넷째, 취미 부자는 늘 생기가 넘친다. 즐길 수 있는 일이 있어 나날이 설레기 때문이다. 다섯째, 건강 부자는 부와 명예를 가졌다 해도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이 무의미해진다. 휠체어 탄 호화여행은 무전여행보다 못하다.

로버트 기요사키 책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서 어떻게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드는 걸 알아야 한다. 부자들은 자산을 획득하고 돈이 자산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반면에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 사람들은 부채를 자산이라고 여기며, 돈을 위해 일한다.

많은 교육을 받고 박사학위를 갖고 있으면서도 가난한 아빠는 이렇게 말한다. “돈을 좋아하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직장을 구해야 한다. 돈은 안전하게 사용하고, 위험은 피해라. 똑똑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런데 평생 금전적으로 고생한다.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한 부자 아빠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돈이 부족한 것이 모든 악의 근원이다. 공부 열심히 해서 좋은 회사를 차려야 한다. 무엇보다 위험을 관리하는 법을 배워라." 그리고 돈으로부터 자유를 얻었다.

어떤 부자로 살아갈 것인지 각자가 정한다. 진정한 돈의 주인은 돈에 가치를 담는다. 명목상 부자는 통장의 잔고만 쌓고 돈의 노예로 산다. 진정한 부자는 먼저 상대방을 대접한다.

돈에 가치를 담고 베풀면 사람들은 당신의 이름을 기억한다. 돈에 수익을 더하면 금융이 되고, 금융에 가치를 더하면 행복이 된다. 가난하게 태어난 건 그 사람 잘못이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건 그 사람의 잘못이다. 인생이란 결코 공평하지 않다. 이것이 부의 원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