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국 중앙은행, 가상화폐 ‘광풍’에 관리대책 마련해야”
“각국 중앙은행, 가상화폐 ‘광풍’에 관리대책 마련해야”
  • 서성일 기자
  • 승인 2017.09.1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낸셜리뷰=서성일 기자] “세계 중앙은행들은 가상 화폐 성장을 무시해서는 안된다”고 선진 중앙은행들의 모임인 국제결제은행(BIS)이 강조했다. 이는 가상화폐가 금융 시스템 안정성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17일(현지시각)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국제결제은행(BIS)이 세계 각국 중앙은행들에 가상화폐의 특성을 파악하고 직접 발행·관리할지를 결정하라고 권고했다.

BIS는 가상화폐가 가진 위험에 대응하는 동시에 민간 사용처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각국 중앙은행이 가상화폐의 발행 주체가 될 수 있을 만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분기보고서를 통해 BIS는 “가상화폐와 관련한 개인정보 및 지불시스템 효용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며 “가상화폐가 경제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BIS의 권고사항은 최근 가상화폐에 대한 제도권의 부정적인 시각이 표출된 이후 나온 것이라 더욱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최근 중국 금융당국은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의 거래 중단 조처를 내렸다. 미국 투자은행 JP모건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CEO)도 “비트코인은 사기”라며 사내 직원들에게 거래 금지령을 내린 바 있다.

그럼에도 BIS가 중앙은행들에 ‘가상화폐의 관리 주체가 될 수 있을 정도로 대비하라’고 권고한 것은 비트코인 거래의 지속적 인기 때문이다.

마크 카니 영란은행 총재는 금융 부문에서 나타난 ‘잠재적 혁명’의 일부분으로 가상화폐를 언급하기도 했다. 네덜란드 중앙은행의 경우 블록체인 시스템 이해를 위해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가상화폐를 만들기도 했다.

미국에서도 가상화폐 거래가 늘고 있지만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안정성과 취약성에 대해 선행 연구가 필요하다는 조심스러운 접근을 보이고 있다.

제롬 파월 FRB 이사는 “가상화폐와 관련한 사이버 공격 취약성, 위변조 문제, 이용자 프라이버시 등에 대해 추가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블룸버그는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