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3월 13일 자기 암시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3월 13일 자기 암시
  • 김진혁
  • 승인 2021.03.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벽한 분석과 너무도 명백한 이유를 가졌던 전망이다. 그러나 모두 틀렸습니다. 살아가다 보면 도저히 안 될 것 같은 일들이 있습니다. 아무리 해도 속수무책일 때가 있습니다. 도저히 헤어 나올 수 없는 구렁텅이에 빠졌다는 기분이 들 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은 너무도 완벽하고 타당한 이유를 갖고 있다. 그러나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안될 것 같지만 되기도 합니다. 못할 것 같지만 하기도 합니다.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면 끝까지 도전해 보세요. 나를 지치게 하고 좌절하게 하는 문제가 있습니까! 그런데도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는 이 말을 하루에 스무 번씩 되풀이하라. 그러면 목표를 이루고, 바라던 성공이 이루어질 것이다.

- 에밀 쿠에-

[파이낸셜리뷰]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재미있는 실험이 있었습니다. 이 대학 농구팀 선수를 A, B, C 세 그룹으로 나누어 A그룹 선수에게는 한 달 동안 슈팅 연습을 시키고, B 그룹 선수에게는 한 달 동안 슈팅 연습을 시키지 않았다.

C그룹 선수들에게는 연습을 시키지 않은 대신 체육관에 가지 않고 숙소에서 마음속으로 연습하는 모습을 상상하게 했다. 매일 30분 동안 마음속에서 자신이 직접 공을 던져 득점하는 장면을 그려보고, 또 기량도 점점 향상되는 자신들의 모습을 상상하는 소위 "마음의 훈련"을 했다고 한다.

한 달이 지난 후에 세 그룹의 슈팅 득점률을 테스트했다.

그런데 뜻밖의 결과가 나왔다. 매일 체육관에서 실제 연습을 한 A그룹은 슈팅 득점률에서 25%의 향상을 보인 반면에, 전혀 훈련을 하지 않은 B그룹은 아무런 진전이 없었다. 그리고 시각화를 통해 마음의 훈련을 한 C그룹 선수들은 A그룹과 같은 향상을 보였다고 한다.

♣ 투자은행:

기업공개, 증자, 회사채발행, 인수, 합병 등을 주관하고 자문하는 은행으로 기업과 투자자를 연결하고 직접투자를 하기도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