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0월 7일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0월 7일 돈이 많으면 행복할까?
  • 김진혁
  • 승인 2020.10.07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은 돈으로 이번 달을 버틸 수 있을까? 진지하게 고민해 본 사람이라면 돈이 풍족한 것에 대해 결코 불평을 할 수 없을 것이다.

- JK 롤링 -

[파이낸셜리뷰] 돈이 주는 혜택은 많다. 돈으로 많은 것을 누릴 수 있다. 구체적인 예로 돈은 인간다운 삶의 필수요건이다. 의식주를 해결하기 때문이다. 돈으로 좋은 것을 얻을 수 있다. 돈은 자아실현의 중요한 도구가 된다.

반면에 돈이 사람의 행복을 좌우하지는 않는다. 진정한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없다. 네덜란드 속담에 ‘돈으로 집은 살 수는 있지만 단란한 가정은 살 수 없고, 침대는 살 수 있지만 잠은 살 수 없다. 시계는 살 수 있지만, 시간은 살 수 없고 책은 살 수 있지만, 지식은 살 수 없다. 또 약을 살 수는 있지만, 건강은 살 수 없고 피를 살 수는 있지만, 생명을 살 수는 없다.’

소득이 늘어나더라도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바라게 되므로 여전히 행복하지 않다고 한다. 1974년 미국의 대학 교수 리차드 이스털린은 부유한 나라와 가난한 나라 30개 국가의 행복도를 조사하여 일정한 소득 수준이 넘으면 돈과 행복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국민소득이 증가하면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지는 것도 아니다. 몇 십 년 전보다 우리나라 1인당 GDP는 훨씬 높아졌지만 치열한 경쟁과 많은 스트레스, 빈부 격차로 인한 행복도는 낮아지고 있다.

♣ 스캘퍼 [scalper]

ELW시장 등에서 거액의 자금을 갖고 몇 분 이내의 초단타 매매인 스캘핑(scalping)을 구사하는 초단타 매매자를 말한다. 속칭 ''슈퍼 메뚜기''로 불린다. 데이트레이더(일일거래자) 중에서도 가장 짧은 기간 동안 포지션을 취한다.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많은 거래를 통해 작은 수익을 축적해 가는 박리다매형 거래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