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0월 20일 한국의 자화상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0월 20일 한국의 자화상
  • 김진혁
  • 승인 2020.10.20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떤 것을 잘 알기 위해서는 그것에 대해 철저히, 세부적으로 알아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끝이 없기 때문에 우리들의 지식은 늘 불충분하고 완전치 못한 것이 되는 것이다.

- 라 로슈프코 -

[파이낸셜리뷰] 유엔개발계획(UNDP)이 한 국가의 삶의 질을 나타내기 위해 국민소득과 교육수준, 평균수명 등을 고려해 발표하는 인간개발지수에서 한국이 4년째 26위를 차지했다. 노르웨이가 1위 호주가 2위, 국제 금융위기를 겪은 아이슬란드는 3위이다. 일본(7위) 미국(13위) 싱가포르(23위) 중국(92위) 등이다.

한국의 정보 기술 산업은 한국 총 수출액의 30%를 차지하며, 우리 10대 성장 동력산업은 자동차, 반도체, 로봇, 연료 전지, 디스플레이 등이다.

우리나라는 무역의존도가 79%이며 이민이 안 되는 나라이면서 화교가 뿌리를 내리지 못하는 유일한 나라이다. 한국은 저출산 세계 1위, 청소년 자살률 세계 1위, 이혼율 세계 1위, 초고령화 속도 세계 1위, 미국 국력의 1/18 , 에너지 소비량은 세계 10위이다. 젊은이들이 투잡 하는 시대이다. 회사원도 한 직장에 붙박이로 근무하기보다는 자영업 즉 1인 회사를 운영하며 프로젝트에 따라 옮겨 다니면서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한다. 과거에는 직무 수행만 하면 월급을 주었으나 앞으로는 목적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 카드 깡

신용카드로 물건을 사는 것처럼 꾸며 결제한 뒤 현금을 받는 불법 할인대출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40% 안팎의 수수료를 물어야 한다. 신용도가 낮아 은행과 저축은행은 물론 대부업체에서도 돈을 구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주로 이용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