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9월 23일 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9월 23일 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김진혁
  • 승인 2020.09.23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이 길어 마음대로 풀을 뜯어 먹는 기린의 행복을 생각할 때 목이 짧아 굶어 죽는 기린의 고통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케인즈 -

[파이낸셜리뷰] 영국의 비평가·사회사상가 존 러스킨은 인간의 돈에 대한 탐욕을 빗대어 이야기 한다. “캘리포니아에서 선박이 난파됐을 때 금괴 100kg을 넣은 주머니를 몸에 묶은 채 해저에 가라앉아 죽은 승객 한 명이 발견됐다. 그가 금괴의 주인이었을까, 금괴가 그의 주인이었을까.”

시인 헨리 테일러의 '인생 비망록'에서 돈의 사용법을 들려준다. "돈을 벌고 쓰고, 저축하고 남과 주고받고, 빌려주거나 빌리고, 후손에게 물려주는 기준과 방식이 올바른 사람은 완벽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돈은 검은 것을 희게, 추한 것을 아름답게, 늙은 것을 젊게 만들고 심지어 문둥병도 사랑스러워 보이도록 만들며 늙은 과부에게도 젊은 청혼자를 오게 만든다. 돈은 독약보다 더 많은 살인을 한다.”

- 셰익스피어 -

♣ 통화안정증권

통화안정증권은 한국은행이 유동성 조절을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무증서이다. 통화안정증권은 환매조건부채권매매(RP) 및 통화안정계정 예치와 함께 한국은행의 주요 공개시장운영수단으로 활용된다. 여기서 통화안정계정은 경쟁입찰방식의 기간부예금(term deposit)으로 유동성조절 수단을 다양화하기 위하여 ‘시장친화적 방식의 통화안정계정’의 형태로 2010년 10월 도입되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