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9월 11일 노동종말론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9월 11일 노동종말론
  • 김진혁
  • 승인 2020.09.11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탐욕을 부릴 때는 두려워하고, 두려워할 때는 탐욕을 불러라.

- 워렌.E 버핏 -

[파이낸셜리뷰] 컴퓨터를 비롯한 새로운 기술이 인간의 노동을 대체함으로써 인간의 노동이 사라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실업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음울한 전망이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경제학자 바실리 레온티에프(Wassily Leontief, 1905~1999)는 “보다 정교한 컴퓨터의 도입으로 인하여 마치 농경시대에 있어서 말의 역할이 트랙터의 도입에 의해서 감소 되고 제거된 것처럼, 가장 중요한 생산요소로서의 인간의 역할이 감소하게 될 것이다”라고 예측했다.

프랑스 미테랑 정부에서 장관을 지낸 자크 아탈리(1943~)는“기계가 새로운 프롤레타리아이다. 노동 계급에게는 해고 통지서가 발부되고 있다” 고 경고했다.

미국의 사회운동가 제레미 리프킨은 1994년에 출간한 ‘노동의 종말(The End of Work)’에서 다음과 같이 끝맺고 있다.

“우리는 지금 세계 시장과 생산 자동화라는 새로운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거의 노동자 없는 경제로 향한 길이 시야에 들어오고 있다. 그 길이 안전한 천국으로 인도할 것인지 또는 무서운 지옥으로 인도할 것인지 아닌지는 문명화가 제3차 산업혁명의 바퀴를 따라간 후기 시장 시대를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달려있다. 노동의 종말은 문명화에 사형 선고를 내릴 수도 있다. 동시에 노동의 종말은 새로운 사회 변혁과 인간 정신의 재탄생의 신호일 수도 있다. 미래는 우리의 손에 달려있다.”

♣ 펀드

펀드(fund)란 다수의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전문적인 운용기관인 자산운용사가 주식, 채권, 부동산 등 자산에 투자하여 운용한 후 그 실적에 따라 투자자에게 되돌려주는 금융상품이다. 펀드의 장점은 전문가가 대신 운용하므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고 소액의 자금으로도 분산투자가 가능하므로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한편 수수료 등으로 인해 직접 투자에 비해 거래비용이 크고 다른 사람이 운용함에도 투자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은 투자자가 부담해야 하는 점은 단점으로 꼽히고 있다. 펀드에 관련된 금융기관을 보면 펀드를 판매하는 판매회사(증권사, 은행, 보험사), 투자 운용을 지시하는 자산운용회사, 투자운용 지시를 실행하고 자금 및 자산을 관리하는 신탁회사 등으로 구성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