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9월 2일 돈은 그냥 나무처럼 자라지 않는다.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9월 2일 돈은 그냥 나무처럼 자라지 않는다.
  • 김진혁
  • 승인 2020.09.02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은 그냥 생기는 게 아니라 어렵게 모아야 가질 수 있다. 돈은 저절로 주어지는 게 아니라 갈구해야 가질 수 있다.

- 올더스 헉슬리 -

[파이낸셜리뷰] 부모들은 신용카드가 출현하기 전에 갖고 있는 돈만이 진짜 돈이고, 가진 돈의 범위를 넘어서 쓰는 것은 위험하다고 생각했다. ‘돈은 나무에서 자라지 않는다’고 가르친다. 토마스 제퍼슨도“당신의 돈을 얻기 전까지 당신의 돈을 사용하지 마십시오.”라고 했다.

아이들의 생일 선물로 카드를 주기보다는 주식이나 펀드를 가입시키는 것이 현명하다. 카드는 소비이지만 주식은 투자가 아닌가?

신용카드는 현금 없이도 물건 구매가 가능한 소비자 신용의 일종이다.

오늘날과 같은 개념의 신용카드를 창안해 낸 사람은 1950년대 뉴욕의 사업가 프랭크 맥나마라(Frank Mcnamara)이다. 맥나마라는 당시 맨해튼의 한 식당에 저녁 식사 후 비용을 지불하려다가 현금을 소지하지 않아 곤욕을 치렀는데, 이 경험을 바탕으로 고안해 낸 것이 바로 세계 최초의 신용카드인 다이너스 카드이다. 다이너스란 이름은 식사하는 사람들(Diners)에서 나온 말이다.

오늘날 카드사용은 거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능력 없는 사람들까지 카드로 돈을 쓰는 상황이 되었다. 카드는 빚으로 당장 돈이 나가지 않기에 소비 수준을 높였다. 자녀들이 신용카드 사용 시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돈 버는 것을 알기 전에 돈을 쓰는 법부터 배우면 경제 재앙에 빠지기 쉽다.

♣ 화이트 나잇 [white knight]

적대적 M&'A에 대항하기 위하여 매수대상기업이 매수희망 기업이외의 제3자에게 매도한 경우 제 3자를 white knight라고 한다. 매수희망 기업은 스스로 white knight를 선정하여 이 기업이 매수하도록 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