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1월 30일 3가지 금은?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1월 30일 3가지 금은?
  • 김진혁
  • 승인 2020.11.30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생의 설계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하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나에게 행복을 안겨주는 근본적인 조건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동시에 삶에 대한 분명한 의지가 필요하다.

- 쇼펜하우어 -

[파이낸셜리뷰] 세상의 3가지 금이 있다. 황금, 현금, 지금으로 이중 가장 으뜸 되는 것은 무엇인가? 답은 지금이다. 지금은 어제 죽은 사람이 그렇게 원했던 내일로, 인생의 제일 젊은 날이다. 미래가 궁금하거든 어제의 내일은 오늘 바로 지금이다. 지금을 어떻게 살 지는 추울 때 상대방에게 어떤 태도를 가지느냐에 달려있다. 자기 품으로 안아 주는 사람, 외투를 벗어주는 사람, 너만 춥냐하는 시베리아 심장 가진 사람 등이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이 좋아 보입니까? 상대방의 문제와 고민까지도 안아주는 사람이 따듯한 지금에 할 일이다.

멋있는 고층 빌딩을 지으려면 설계도가 있어야 하는 것처럼 멋있는 인생을 만들 때도 인생의 설계도가 있어야 합니다. 삶에 대해 깊은 사색을 즐겼던 철학자 쇼펜하우어는 인생의 설계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내가 나에 대해서 가장 많이 알 것 같지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것도 능력이기 때문이다.

♣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일반적 기업은 생산량을 늘려감에 따라 추가적으로 소요되는 평균 생산비용도 점차 늘어난다. 그러나 일부 재화 및 서비스 생산은 생산량이 늘어날수록 평균비용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규모의 경제라고 한다. 주로 철도·통신·전력산업에서 나타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