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2월 1일 모든 것은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다.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2월 1일 모든 것은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다.
  • 김진혁
  • 승인 2020.12.01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승자의 주머니 속에는 꿈이 있고, 패자의 주머니 속에는 욕심이 있다.

- 탈무드 -

[파이낸셜리뷰] 모든 사람은 두 얼굴을 갖고 태어난다. 하나는 태어날 때의 얼굴이고 또 하나는 태어나서 만들어 지는 얼굴이다. 태어나서 만들어 지는 얼굴은 자기가 만드는 얼굴이다. 태어난 얼굴을 탓 하지 않고 자기의 얼굴을 만들어 보자 염라대왕 앞에 한국, 미국 사람이 자기 진술을 하게 되었다. 한국 사람은 죽기 살기로 살아 집 한 채 남기고 왔다고 진술한다. 미국 사람은 일평생 즐겁게 살다가 죽기 전에 렌트비 갚아 자랑스럽게 살았다.

보는 시각의 차이가 엄청나다. 눈감고 북두칠성이 있는 곳을 가르쳐 볼 때와 그대로 눈 뜨고 가리키는 방향이 얼마다 다른가?

♣ 상장지수펀드(ETF)

주식, 채권, 통화, 원자재 등의 가격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의 지분을 거래소에 상장하여 일반주식처럼 거래토록 한 금융상품이다. 최초의 ETF(Exchange Traded Fund)는 S&P500지수 펀드로 1993년 1월에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매매되기 시작 하였고, 국내에서는 2002년 10월 KOSPI 200을 추종하는 KODEX 200과 KOSEF 200 ETF의 매매가 개시되었다. 국내에서 ETF는 설정을 원하는 기관투자자가 지정참가회사 (증권사)를 통해 설정에 필요한 주식바스켓을 집합투자업자(자산운용사)에 납입함으로써 발행된다. 발행된 ETF가 거래소에 상장되면 일반주식과 동일한 방식으로 거래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