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2월 21일 재무 설계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2월 21일 재무 설계
  • 김진혁
  • 승인 2020.12.21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9%의 인간은 현재를 보면서 미래가 어떻게 될지를 예측하고 1%의 인간은 미래를 내다보면서 지금 현재 어떻게 행동해야 될지를 생각한다. 물론 후자에 속하는 1%의 인간만이 성공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인간은 1%의 인간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한다.

- 일본 경영컨설턴트, 간다 마사노리 -

[파이낸셜리뷰] 평생 재무 설계(financial planning)란 각자의 가치관에 따른 인생 목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행복한 재무적인 설계를 의미 한다. 현재의 소득과 지출을 분석하고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질병이나 사망의 위험에 대비한 적절한 투자 원칙에 제시한다. 주관적이고 객관적으로 성공적인 재정적 목표를 달성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것은 단지 돈을 불리기 위한 재테크와는 다를 뿐만 아니라며 잘 살아야 한다는 철학적인 가르침과도 다르다. 결국 돈을 관리하는 노하우를 추구하거나 교훈을 전하기보다는 자신의 현재 나이와 재정 상태를 기본으로 향후 미래에 다가오는 노후의 준비 학문이다. 또한 품위 있는 인생 설계를 가져다주기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검증이 된 자산관리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병이 생기면 민간 치유를 바라거나 전통적인 대체 의학 방법, 병원을 찾아간다. 법률적 문제가 생기면 변호사를 찾아 가면서도 정작 자신의 가장 중요한 노후 생활을 위해서는 아무런 대책이나 준비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습관은 인생을 지배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그릇된 습관들을 개선하지 못하고 환경 탓을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오늘날 돈을 떠나서 생활을 하기 어렵다. 행복한 삶, 가치 있는 삶을 위해서는 재정적인 안정이 필수가 된 것이다.

“가장 감사해야 할 것은 신이 주신 능력을 제대로 이용하는 것이다.”

- 트릴로프 -

♣ 퇴직연금

우리나라는 1961년에 법정퇴직금제도를 도입하였으며 2005년 12월에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을 제정하여 퇴직연금제도를 시행하였다. 퇴직연금제도는 확정급여형(DB) 제도와 확정기여형(DC)형 제도, 개인형 IRA제도로 나누어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