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2월 29일 은퇴 이후의 삶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2월 29일 은퇴 이후의 삶
  • 김진혁
  • 승인 2020.12.29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기억에 의존하여 산다면, 한계가 있는 과거의 세계에 묶이게 된다. 그러나 상상력에 의존하여 산다면 무한한 미래의 세계가 이어질 수 있다.

- 스티븐 R. 코비 -

[파이낸셜리뷰] 많은 사람들이 은퇴를 하면 집에만 있다. 그동안 집안을 보살피지 못한 죄의식의 발로라 할까? 골프도 즐기지만 얼마 후엔 돈이 아까워 그것도 못한다. 아침드라마부터 밤 9시 뉴스까지 하루 종일 유튜브나 TV를 본다. 2~3개월도 못되어 아내들은 답답해진다. 대부분의 아내들은 남편이랑 아이들 보내놓고 난 다음 스케줄이 꽉 짜여 있기 마련이다. 그런데 남편이 집에 있으면 스트레스가 쌓이게 된다. 아내들이 은퇴한 남편을 ‘삼식이’라 놀리는 것이 이해가 간다. 남편들도 기껏해야 도서관에 가서 신문이나 잡지 보며 시간을 보내거나,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공원을 산책하고 새벽마다 산에 오른다.

평균 수명은 자꾸 길어지고 있는데, 은퇴는 점차 앞으로 당겨진다. 최근 은퇴나이가 51세라고 한다. 현직일 때보다 은퇴 후의 기간이 더 길다. 지금 당장 은퇴 후에 하고 싶은 일을 찾고, 꿈을 구체화시켜야 하지 않겠는가?

♣ 내국신용장

국내 외국환은행이 수출업자의 의뢰에 따라 수출업자 앞 국제 신용장(Master L/C)을 담보로 국내 제조업자 또는 공급업자 앞으로 발행하는 신용장을 말한다. 물품대금의 지급을 보증하는 지급보증서의 일종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