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월 27일 자산관리의 원칙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1월 27일 자산관리의 원칙
  • 김진혁
  • 승인 2021.01.27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리, 맛, 냄새, 형상, 감각, 잠, 이것들에 의존하지 않고 생각할 수 있을까? 형체가 없는 지식은 희귀하다. 도의 지식은 더 희귀하다.

- 도교 -

[파이낸셜리뷰] 자산관리의 3가지 대원칙이 있다. 첫째는 분명한 목표와 투자 환경에 알맞은 운용을 한다. 막연한 목표를 가지고는 합리적인 운용할 수가 없게 된다. 투자에 있어서도 큰 그림을 그린 후에 작은 목표를 향해 하나둘씩 접근해 가는 것이다. 둘째, 분산투자 꼭 지켜야 한다. 분산투자란 위험에 대비해 돈을 안전하게 나누어 두라는 의미로 투자의 가장 기본 abc 이다. 문제는 일반적인 사람들은 수익에 대한 욕망 근거 없는 과거의 경험으로 그릇된 투자를 한다. 분산투자는 투자 대상과 시장 그리고 기간의 분산을 올바로 행해야 한다. 셋째, 자산 배분을 잘하라. 자산 배분이란 개인의 경제목표와 투자성향을 잘 파악해 장기적인 포트폴리오를 가능하게 하고 발생 가능한 투자위험을 합리적으로 관리하는 과학적인 투자 방식이다.

♣ 프로젝트 파이낸싱 [project financing]

은행 등 금융기관이 사회간접자본 등 특정 프로젝트의 미래현금흐름과 수입을 대출 원리금 상환재원으로 하여, 별도로 설립된 특수목적회사(project company)가 프로젝트의 사업성을 담보로 국제금융기관, 일반은행, 자본주로부터 사업 자금을 모집하고 사업 종료 후 일정 기간에 발생하는 수익을 지분율에 따라 투자자들에게 나눠주는 금융기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