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시사 인문학 365일] 6월 19일 일을 즐기는 리더
[김진혁의 시사 인문학 365일] 6월 19일 일을 즐기는 리더
  • 파이낸셜리뷰
  • 승인 2019.06.19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목록에 들기 위해서 리더들이 반드시 실천해야 할 덕목은 직원들과 사랑에 빠지는 것이다. 일은 즐거워야 한다.

- 허브 켈러허 사우스웨스트항공 전 회장 -

[파이낸셜리뷰] 일이 즐거울 때 에는 삶은 기쁨이 되지만, 일을 의무감으로 한다면 노예와 다를 것이 없다.

즐거운 직장으로도 유명한‘가장 존경받는 CEO’인 사우스웨스트 항공 ‘허브 켈러허’전 회장은 일을 즐긴다.

그 결과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1973년 설립 이후 30년이 넘는 오랜 세월 동안 거의 매년 많은 이익을 올린 연속 흑자 기업, 한 번도 구조조정이 없는 기업이다.

그의 성공의 비결은 무엇인가?

그의 리더십은 마치 새가 좌우 양 날개로 날아가는 것처럼 ‘통찰력의 전략’과 ‘ 따뜻한 감성’으로 직원들이 일을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 것이다.

항공 산업의 오랜‘게임의 법칙(rule of game)’을 철저히 파괴하고 창의적 사고를 등장시킨 것이다.

최고의 관리자는 자기가 원하는 일을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고를 수 있는 감각이 있는 사람이고, 그 사람들이 일을 즐겁게 할 수 있도록 간섭하지 않고 존중할 줄 아는 사람이다.

오늘의 역사: 프랑스 수학자․ 철학자 B. 파스칼 (1623~1662) 출생.

팡세에서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라는 말로도 유명한 B.파스칼(Blaise Pascal)은 클레르몽페랑에서 태어나, 3세 때 어머니와 사별하고 아버지를 따라 파리로 왔다. 홀아비가 된 아버지는 아들의 교육에 전념하기로 결심했다. 거기서 그는 일류의 학자들을 자기 집에 모으는 것을 기쁨으로 삼고 있었다.

그 결과 학교 정식 교육은 받지 않았지만, 독학으로 유클리드기하학 등을 공부하여 12살 때에 이미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라는 ‘유크리트의 정리’를 증명하여 데카르트를 놀라게 하였다.

당시 수학자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기하학에서 나오는 ‘파스칼의 정리’를 만들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