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시사 인문학 365일] 6월 20일 가치 부여
[김진혁의 시사 인문학 365일] 6월 20일 가치 부여
  • 파이낸셜리뷰
  • 승인 2019.06.20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한 사람보다는 가치 있는 사람이 되라.

- 알버트 아인슈타인 -

[파이낸셜리뷰] 삶에는 어느 것 하나 버릴게 없다. 행복의 가치는 슬픔을 통해 알았고 기쁨의 가치는 불행에서 배웠다. 웃음의 가치는 눈물에서 배웠고 만남의 가치는 이별이 가르쳐준 것이다. 젊음의 가치는 늙어보니 알았고 지혜는 실패를 통해 알게 되었다.

후회하지 말자.

성공은 추억으로 남고 실패는 경험으로 쌓인다.

사람들이 당신을 따르는 이유가 지위, 돈, 명예, 나이 때문이라면 그리 오래 가지 못한다. 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서 상대방의 가치를 인정할 때 좋은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가 된다.

리더십에는 보통 다섯 가지 단계(5 Levels of Leadership)를 통해 이루어진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변혁적 리더십으로 가치발견과 자발적인 참여가 뒤따르는 것이다.

첫 번째 단계: 지위(Position), 당신이 특정한 지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의무감에서 당신을 따른다. 당신의 지위가 당신에게 ‘권리’를 부여한다.

두 번째 단계: 허용(Permission), 사람들은 당신의 지위 때문이 아니라 자신들이 당신을 따르는 것을 원하기 때문에 따른다.

세 번째 단계: 성과(Production)

네 번째 단계: 인물 계발(People)

다섯 번째 단계는 인격(Person-hood).

모든 이에게 인격적으로 대해야 한다. 지위나 성과, 돈을 뛰어 넘어 가치발견과 따뜻한 품성이야말로 당신의 리더십을 빛나게 만든다.

당신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가치를 발견해줄 때 모두가 자연스럽게 성공할 것이다.

오늘의 역사: 몽고제국 초기의 중신 야율초재(耶律楚材)(1190~1244) 출생.

한족(漢族)을 말살하려던 몽고[원(元)]의 정책을 저지시킨 대정치가이다.

몽골 제국 초기의 공신으로 금나라가 멸망하자 화북(華北) 지역의 실정에 적합한 정치를 폈다. 세제(稅制)를 정비하여 몽골제국의 경제적 기초를 확립하였다.

그는 요(遼)나라의 왕족 출신. 대대로 금(金)나라를 섬겼으며, 천문·지리·수학·의학·유교·불교·도교(道敎)에 통달하였다. 1219년 몽골군이 연경(燕京: 北京)을 점령하자 칭기즈칸에 항복, 정치고문이 되어 서역(西域) 원정에 종군하였다. 군정(軍政)과 민정(民政)을 분리하여 군·관(軍官)이 민정을 간섭하지 못하도록 하였으며, 세제(稅制)를 정비하여 몽골제국의 경제적 기초를 확립하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