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4월 29일 돈에 휘둘린다면
[김진혁의 돈으로부터의 자유] 4월 29일 돈에 휘둘린다면
  • 김진혁
  • 승인 2020.04.29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이 있으면 날개가 없어도 날 수 있고

발이 없어도 달릴 수 있다

- 노포 -

[파이낸셜리뷰] 흥사단이 전국 초·중·고등학생 2만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3년 청소년 정직지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고등학생 응답자의 47%는 ‘10억 원이 생긴다면 감옥에 가도 괜찮다’고 답했다. 같은 항목에 초등학생은 16%, 중학생은 33%가 이같이 답변을 했다.

사람들은 돈 얘기하는 것을 경박하다고 본다. 돈을 따지면 속물근성이라고 비웃기도 한다. 돈에 관해 청소년들의 생각에 철이 없다고 비난하기 전에 사회 풍조를 보는 것 같아 씁쓸하다. 여기서 ‘철’이란 계절의 변화를 놓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돈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없다. 돈은 살아가는 데 필수요소로 주체적인 삶을 살며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경제적인 문제만 해결되면 나이에 관계없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할 수 있는 바탕이 된다. 또한 심리적으로 누군가의 경제력에 의존하지 않는 것은 진정한 어른이 된다는 말과 일맥상통한다. 경제적으로 독립을 이루지 못한 성인은 철부지나 다름없다. 그리고 스스로 번 돈은 아무리 적어도 누군가로부터 받은 돈과 다르다. 자기 노력과 땀이 들어간 노동의 수고인 돈이야말로 자부심과 가치가 있다.

소비의 즐거움도 있지만 저축하고 절제하는 의지의 기쁨도 소소하다. 건강을 해치면서까지 번 돈을 가지고 노후에 건강을 회복하는 데 소비하는 우는 범하지 않았으면 한다. 사회적으로 성공했다는 사람들도 과도한 소비로 빚을 지고 도박에 빠지는 것도 돈에 휘둘리는 형태이다. 새 차를 사거나 결혼 후 몇 달이 지나면 덤덤해진다. 행복은 필요한 것을 얼마나 많이 가지느냐에 있지 않고 불필요한 것에서 얼마나 자유로운가에 달려 있다. 남보다 적게 가지고 있더라도 순수성과 자기의 삶을 즐긴다면 이보다 더 큰 만족이 어디 있겠는가?

삶의 기술은 그다지 어렵지 않고 인생의 주인이 되는 것이다.

♣ 밴드왜건 (band wagon)

유행에 따라 상품을 구입하는 소비현상을 뜻하는 경제용어로, 곡예나 퍼레이드의 맨 앞에서 행렬을 선도하는 악대차(樂隊車)가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효과를 내는 데에서 유래한다. 특정 상품에 대한 어떤 사람의 수요가 다른 사람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으로, 편승효과 또는 밴드왜건 효과라고도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